줌, 그림 속 그림 여행
이스트반 반야이 지음 / 진선아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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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ZOOM 글자 속에서 한 남자아이가 고개를 들어 밖을 내다보고 있다.

붉은 머리카락이 삐죽 삐죽 튀어나와 보여서 첫장에서 만난 뾰족한 빨간 그림이 아이의 머리인가 했다.

하지만 줌 아웃하니 그림은 닭의 벼슬이었다.

이 닭은 울타리에 올라가 서 있었고 이 장면을 두 아이가 집안에서 창밖을 통해 보고 있다.

다음장을 넘기니 아이들은 키가 작아 밑에 선반을 두고 올라간 채 닭을 보고 있었다.

이 집은 여러 동물이 살고 있는 농장에 있는 집이었고 농장에는 이런 빨간 지붕의 집이 여러채있다.

알고 보니 이 농장은 아이가 장난감으로 만난 농장이었다.

여자 아이가 초록 잔디 위에 장난감을 늘어 놓으며 농장을 만드는 장면은 실은 신문에 실린 광고였다.

줌 아웃을 하면서 점점 멀어지게 되면 어떻게 될까?

뒷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한 장 한 장 넘겨보는 재미가 있고 결국 아이가 결말을 맞추기도 한다.

예전에 천문학 강의에서 우주에서 보이는 창백한 점 하나를 줌 해서 가까이 들어가면서 사람의 세포까지 들여다보는 과정을 영상으로 만난 경험이 있다.

이 그림책은 반대로 한 대상에서 점점 멀어지는 모습을 표현했는데 아이와 다 보고 나서 거꾸로 기억을 되돌리며 보는 재미도 있었다.

줌 인하거나 줌 아웃하여 관찰하는 사진이나 영상도 있겠지만 아이들과 함께 책장을 한 장씩 넘겨보며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의미가 있는 그림책이었다.

다 읽고 나서 아이에게 한 가지 모양을 제시하고 이것은 무엇의 일부일지를 연장해서 생각해보며 새로운 이야기로 상상을 이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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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 답하는 동동시 박성우의 동시로 첫 읽기 3
박성우 지음, 최미란 그림 / 창비교육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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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한글을 읽는 법을 익히고 동시로 읽기 연습을 하고 싶었는데 박성우 작가님께서 처음 읽기 동동시 그림책을 내주셔서 감사하다.
특히 동시로 첫 읽기 3권은 묻고 답하는 시로 구성되어 있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들고 상어에게 잡아먹히기 직전의 표지 그림은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갖기에 충분했다.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지기 때문이다.

앞장에서 마치 퀴즈처럼 동시가 소개되고 뒷장에 일어날 결과가 나오는데 책장을 넘기기 전에 뒷 이야기를 상상해보자.
예를 들어 "냄비 뚜껑 심벌즈를 치면 엄청 큰 소리가 나겠지?"라는 동시와 함께 아이가 냄비 뚜껑 심벌즈를 치기 직전의 그림이 그려져있다.
그럼 흔히 아이가 심벌즈를 쳤을 거라고 상상하기 쉬운데 뒷장을 넘기면 "안돼!"라는 큰 글씨가 써 있다.
"엄마 목소리가 훨씬 더 크게 날 거야."
그렇다.
냄비 뚜껑을 부딪히면 엄마한테 혼난다. ㅎㅎ

이렇게 뒷이야기를 상상하게 하는 구조가 너무 흥미롭고 뻔하지 않은 결말이라 더 재미있다.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게 하는 동시다.
우선 그림만 봐도 재미가 있고 동시를 읽으면 더 재미있으며 상황을 이해하면 배꼽빠지게 신난다.
시는 재미있고 신나고 쉬운 것이라는 경험을 하게 해주고 동시읽기가 그림책, 동화읽기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될것이다.
한번에 읽는 것도 좋지만 부모와 하루에 몇개씩만 같이 읽는 것을 더 추천한다.
덕분에 아이들이 책읽기에 좀 더 재미를 붙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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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 역사 1 - 근현대사 사물궁이
김명재 지음, 사물궁이 잡학지식 기획 / arte(아르테)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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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어봤지만 주로 시대순으로 설명되어 있거나 유물, 유적으로 소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은 제목부터 신선하다.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던 궁금했던 이야기라니.

다수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로 적혀온 역사도 중요하지만 그 속에서 배제된 소수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한국의 사소함과 사소한 질문에 주목한다는 작가의 소개가 감동적이다.

유튜브 채널 사물궁이 잡학 지식은 사소한 일상에 숨은 과학적 원리와 이유를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소개하여 유명한데 역사, 의학, 잡학 편도 인기가 많다.

사물궁이 캐릭터들과 근현대사와 관련된 사소하지만 다양한 질문들을 풀어간다.

근대 시기 한국 역사상 최악의 오보는?

얼마 전 토지를 읽으며 이 사건을 알게 되어 너무 놀랐던 기억이 있다.

1931년 발생한 만보산사건이다.

만보산사건으로 조선인 사망자가 여럿 발생했다는 잘못된 내용을 사실 확인 없이 호외로 배포해 인청 화교거리에서 중국인에게 분노한 조선인들이 배화폭동을 일으켰다.

고무신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유관순 수형 번호에 얽힌 흥미로는 이야기는?

트로트는 어디서 기원했을까?

궁금해서 읽어보지 않을 수가 없다.

이렇게 역사 공부를 할 때 배우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어 좋다.

읽다 보니 질문이 전혀 사소하거나 가벼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이렇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들을 모르고 지내왔다니 새로운 이야기들을 읽는 재미에 책 한 권이 금세 넘어갔다.

근현대 문화, 사회, 운동, 생활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다 보니 역사를 더 알아가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참고문헌에 작가가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은 다양한 문헌이 적혀있어 찾아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일반 도서들이 아니어서 포기.

이렇게 수많은 자료들을 연구해서 이 책에 이해하기 쉽게 담아주셔서 감사하다.

다음권 조선, 고대, 고려사 이야기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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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난 척하고 싶을 때 써먹기 좋은 잡학상식 2 - 1일 1상식 앤드류의 5분 대백과사전 잘난 척하고 싶을 때 써먹기 좋은 잡학상식 2
앤드류 지음 / 경향BP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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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아이들과 주말에 차트를 달리는 남자를 보는 걸 좋아하는데 온 가족이 세계의 다양한 주제의 사건들을 보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생각을 공유하게 되는 점이 좋다.

그러던 중 우연히 잡학 상식 책을 보게 되었는데 잘난 척을 한다기 보다 재미있는 대화 주제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읽게 됐다.

역시나 책이 도착하자마자 아이들이 표지에 그려진 다양한 주제의 사진, 그림과 맛보기 글을 보더니 서로 먼저 읽겠다고 언쟁을 할 정도로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래서 먼저 목차를 보며 어린이가 읽어도 될 주제를 먼저 뽑아보았는데 성과 연애 챕터는 아이들이 읽을 때 불편할 것 같다고 해서 제외하고 골랐다.

너무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는데 아이들은 모험심을 자극하는 미스터리에 대한 이야기와 황당한 이야기, 동물 관련 이야기를 좋아했고 나는 과학, 기술과 관련된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다.

알고 보니 사실이 아니었던 엄마의 잔소리 6가지는 너무 찔려서 아이들한테 보여주고 싶지 않았을 정도다. ㅋ

평소에 만화책만 읽는 아이들인데 동화도 아닌, 꽤 글이 많은 이 책을 뚝딱 읽고는 서로 재미있고 신기한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가족들이 함께 같은 책을 돌려읽는 경험을 하게 해줘서 감사하다.

아이들은 잘난 척하고 싶을 때 써먹기 좋은 잡학 상식 1권도 꼭 읽어보고 싶다고 해서 준비 중이다.

찾아보니 작가는 유튜브에서 앤'드류의 5분 대백과 사전' 채널을 운영하는 파워 유튜버였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해서 대기업에 다니다 평소에 좋아했던 지식 수집의 취미를 이용해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대학교에서 강의도 하고 계시다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했더니 이해하기 쉽게 책이 씌인 이유가 있었다며 한 주제에 대해서 너무 길지 않고 간략하게 설명해 줘서 읽기 쉬웠다는 피드백을 줬다.

그리고 실감 나는 사진이 함께 실려 있어서 더 흥미로웠는데 유튜브로 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더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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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천의 희망 수업 - 그럼에도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꿔야 하는 이유
최재천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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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최재천 교수님의 머리와 마음속에 들어갔다 나오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책.

AI, 교육, 통섭, 숙론, 생태.

그동안 교수님의 다양한 소통의 결과를 정리해서 담아낸 책.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야 할까?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고민에 대한 해답을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

요즘의 핫한 주제들에 대한 논의가 담겨 있어 불안한 미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기 좋았다.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일자리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일자리가 아닌 일거리를 찾으며 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 안심됐다.

AI에게 지지 않는 인간이 되려면 진짜 공부를 하는, 두루두루 여러 일을 잘 해내는 통섭형 인재가 되어야 하는데 독서는 그 과정의 필수 요소다.

교수님의 빡세게 전략적인 독서법을 배울 수 있었고 독서는 글쓰기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공부의 결과를 글로 남겨온 교수님의 경험을 읽는 것도 흥미롭다.

교수님은 지금은 생태의 최고 전문가이지만 강원도에서 자연을 누비던 촌놈이었다고 한다.

어쩌다 동물학과에 들어갔지만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용기를 내어 먼저 찾아가다 보니 미래를 위한 길이 자연스럽게 열렸다고 한다.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방황 또한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참 따뜻하게 전해진다.

나한테 주어진 일을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하다 보면 거기서 다른 것으로 또 다른 세계로 연결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지금 자신의 일에 몰두해 보자.

최재천 교수님의 전공이 생태학인 만큼 마지막 생명과 생태에 대한 부분이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자연에서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다며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신 개미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다.

요즘 기후 위기로 전 세계가 재난을 겪고 있는데 기후 위기보다 더 심각한 생물 다양성 위기에 대해 더 고민해 보게 됐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언제나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노력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 이 책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문제상황에서든지 지금 내가 살 수 있는 작은 일을 하면 된다는 것.

지금까지 그렇게 꾸준히 해오신 최재천 교수님의 삶을 따라가며 희망 수업을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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