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모든 것을
시오타 타케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드비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접해 보는 작가 시오타 다케시... 알게 모르게 미스터리 분야에서 꾸준히 업적을 쌓아온 작가입니다. 이번에 그의 신작 '존재의 모든 것을'을 처음 받았을 때 600페이지에 가까운 두께에 잠시 기겁하기도 했지만 그 많은 내용을 담아내면서도 결코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만드는 작가의 필력에 결과적으론 감탄해야 했습니다.

심지어 서문조차 70페이지에 가깝습니다.


30년 전 발생한 이중 유괴 사건.. 한 아이는 생환했지만 범인은 결국 놓치게 되는데 다른 아이가 무려 3년이 지나서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모친의 무관심으로 사실상 방임되었던 아이는 유괴 이후 오히려 반듯한 모습으로 자라나 촉망 받는 사실화 화가로 자리잡게 되죠. 그렇지만 유괴는 엄연한 범죄... 이를 쫓던 형사들에겐 회한이 남는 사건입니다.

30년이 지난 후 현장을 지휘했던 형사 한명이 폐암으로 유명을 달리합니다. 그리고 그와 친분을 나눴던 기자가 잃어버린 3년을 추적하면서 사건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하죠.

두꺼운 책인만큼 기자의 추적과 한때 유괴된 소년과 썸을 탔던 미술관 큐레이터의 회상을 통해 조금씩 진실을 향하는 빌드업이 이뤄집니다. 그 와중에 일본 미술계의 악습, 경찰, 기자 조직의 지휘 체계 등 다양한 일본의 이면을 알게 되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 포인트입니다.


미스터리로 시작한 소설이지만 결론은 휴머니즘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벅찬 감격까지는 아니었지만 은은한 감동을 주는 결말로 소설은 마무리 됩니다. 한 소년의 삶에 있어서 전환을 이뤄낸 유괴 사건.. 범죄 행위로 낙인 찍기에 이 소설에서 구현되는 유괴는 홍보 문구 그대로 존재의 의미를 다시 묻게 되는 행위로 자리잡습니다.

던져진 떡밥을 모두 회수하는 치밀한 구성, 소설의 주요 소재로 쓰이는 '사실화'라는 그림처럼 세밀하게 묘사되는 배경 등등... 꽤나 수작이라고 평할 수 있는 소설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