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
이봉호 지음 / 북오션 / 2024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봉호 작가, 다양한 경력을 갖춘 인물입니다. 작가, 칼럼니스트, 강사, 대중문화 평론가 등으로 자신의 직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설가로 데뷔한 이력도 있고 여러 분야의 에세이, 입문서 등을 활발하게 출간하고 있는 소위 '글쟁이'이기도 하죠.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은 대한민국 문학계뿐 아니라 전 국민적 자긍심을 한껏 높인 위대한 업적입니다. 정치적 이유 등으로 폄하하는 일부 세력은 그냥 무시하기로 하죠..
사실 한강 작가의 저서는 수십 권에 달하지만 직접 읽어 본 것은 채식주의자, 소년이 간다, 희랍어시간 등 몇편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차근히 찾아 읽어야겠다는 다짐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간략한 리뷰지만 한강 작가의 전 작품을 망라해 소개하는 이 책은 앞으로 한강 작가의 책을 접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설뿐 아니라 시집에 이르기까지 한강 작가는 꽤 많은 작품을 남겼더군요. 리뷰에 따르면 작품에 대한 접근에 변화도 있었고, 늘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던 작가가 바로 한강이었습니다.
이 책은 노벨상의 의의 및 한국 현대 문학에 대한 시대별 간단한 소개, 한강의 전 작품 리뷰, 그리고 여러 셀럽 들을 중심으로 한 인터뷰로 채워져 있습니다. 읽기도 편하고 다른 이들은 노벨상 수상을 어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나름 객관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노벨상 수상도 쾌거이지만 더욱 긍정적인 것은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이 전 세계에 번역되어 알려질 기회가 크게 열린 것이고, 제2, 제3의 한강이 앞으로도 꾸준히 나올 수 있다는 것이겠죠.. 아카데미상도 정복했고 K-pop은 전 세계 대세가 되어가는 등 한국 문화, 한국인의 우수성은 국뽕주의자가 아니더라도 이미 인정해야 할 흐름이 된 듯 합니다.
정치에서 뻘짓만 더하지 않는다면 더욱 멋진 대한민국이 될 듯 합니다. 한강 작가!! 너무 소중한 선물을 대한민국에 안겨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