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훔친 남자
양지윤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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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훔치는 남자'는 양지윤 작가의 단편 소설집입니다. 모두 8편의 개성 강하고 잘 만들어진 단편들이 빼곡하게 들어차 있습니다.

일단 그녀의 단편에 나오는 이들은 이름이 없습니다. 그 또는 그녀로 표현됩니다. 또 다른 특징이라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상 들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회사의 87 그루 나무 화분 전체를 똑같이 생긴 인조 나무로 바꿔 치기해서 자신의 집에서 돌보는 남자라든지, 시도 때도 없이 박수를 치고 다니는 남자라든지, 수조에 사람을 가두고 키우는 여자라든지 사실 소설 상에서나 볼 수 있는 인물 들이 이 소설집의 주인공 들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대상은 노숙자로 살다 미술에 대한 재능을 발휘하여 세계적 위상을 갖는 화가가 되는가 싶더니만 다시 노숙자로 돌아오는 뱅크럽시라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우리와 전혀 동떨어진 상태로 느껴지던 괴이하기까지 한 인물 들은 소설이 끝나갈 때 즈음엔 바로 나, 우리가 됩니다. 극히 공감할 수 있는 인물상으로 바뀐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피엔딩으로 일관하는 것도 아닙니다. 가슴 아픈 엇갈림이나 주인공의 소멸로 끝나는 작품들도 많습니다. 작가의 소설들이 그저 그런 이야기의 묶음이 아니란 반증이기도 하죠. 그야말로 독특하지만 꽤나 잘 읽히는 소설 들입니다.

어쨌든 기존에 읽어 왔던 소설 들의 흐름과는 꽤나 다르다는 느낌이 드는 작품들이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든 인간은 그 쓸모와 효용성으로 평가 받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이 범주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들은 바로 아웃사이더 취급을 받고 괴짜로 낙인 찍히게 되죠. 그렇지만 그들이 우리와 전혀 다른 인간이라고 정의 내릴 수는 없습니다. 그들 역시 우리와 똑같이 뜨거운 심장을 가진 인물 들입니다. 양지윤 작가의 소설이 색다르면서도 따뜻하게 다가왔던 이유는 바로 그들이 주인공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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