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건 과학이 아닙니다
야마모토 기타로.이시카와 마사토 지음, 정한뉘 옮김 / 시그마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건 과학이 아닙니다.. 라는 책은 일본의 학자들인 야마모토 기타로, 이시카와 마사토의 공저입니다. 두 분 모두 과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교수나 연구원으로 오래 활동하고 있는 인물들이죠. 사실 '과학'이란 분야에서 왠만한 일반인은 깔아 뭉갤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이들입니다.

이들은 과학 그 자체를 설명하기보다는 과학의 힘을 빌어 대중과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있는 유사 과학의 실체 및 여러 음모론의 실체를 밝히는데 중점을 둡니다.


그림 자료 등이 많이 있고 사례 위주로 풀어나가기에 점심 시간 중에 가볍게 읽으려고 선택한 책인데 정말 가볍게 읽히더군요. 내용이 쉬운데다가 재미까지 있었던 책입니다.

여전히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유사 과학이 판치고 있습니다. 교묘하게 전문가라는 이들의 견해라든지, 대중의 확증편향성을 이용해 필요 없는 소비를 불러 일으키고 돈을 쓸어 담고 있습니다. 여전히 유령이나 영혼의 존재를 믿는 이들이 많은데 이들이 종교의 좋은 먹잇감이 되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종교의 상당 부분은 과학의 발전에 따라 혁파되었지만 신비론에 빠진 이들은 여전히 과학을 부정하고 '지구 나이는 8천 년' 등과 같은 유사 과학을 굳건히 믿는 현실이죠.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던 여러 유사 과학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상업적 시도에 대해 많은 부분을 알게 해 준 책입니다. 대표적으로 디톡스 효과, 자석 효과, 수소수, 혈액 클린징 등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많은 것들이 과학적 검증에 의한 결론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들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늘 자신이 보고 싶고 믿고 싶은 것만을 받아들이는 존재입니다. 종교나 유사과학은 인간의 이런 약점을 참으로 잘 포착해내고 기꺼이 주머니를 열게끔 만드는 마력을 발휘합니다. 우리가 조금 더 현명해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책이 더욱 많아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