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권병민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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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제목 자체가 이 책이 무엇을 그려냈는가를 명확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스로도 디지털 비지니스의 한축을 담당하는 권병민 작가의 소설 '인플루언서'입니다.

몇십년 간 상품 마케팅, 홍보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TV 광고로 대표되는 매체 홍보였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세상의 도래는 광고,홍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일방적이고 한방향으로만 진행되는 TV 광고가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유일한 수단이 아니게 된 것이죠..

인플루언서... 영향을 끼치는 자라는 영어 표현이고 마케팅적인 측면에선 신조어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 X 등에서 활동하며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며 이 관심을 활용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까지도 병행하는 이들을 일컫습니다. 직접 상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하지는 않지만 소비자의 구매욕을 불러 일으키는 매개 역할을 하는 이들이죠.


마케팅 에이전시에 입사한 인플루언서 주현의 활약과 성공담을 그려내고 있지만 그보다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홍보가 무엇인지 그 정석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현은 화장품, 푸드, 케이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 활동을 여러 인플루언서들과 협조하여 큰 성공을 이뤄내죠. 이 와중에 어떤 방식으로 협업, 공조가 이뤄지는지 정말 실제 현장 그대로를 보여 줍니다. 읽는 것만으로도 인플루언서 세계가 어떠한 것이고 어떻게 굴러가는 것인지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 세계도 일반적인 인플루언서들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비록 팔로어 수는 적더라도 특정 분야에 특화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 등이 존재하고 이들 또한 그 전문성에 따라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양방향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잡은 시대입니다. 여러 독립 매체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하지만 끝없이 팔로어들과 소통하고 이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들이 광고에 나오는 연예인 못지 않은 위상과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간 피상적으로만 알던 인플루언서 세계를 이 책을 통해 한층 가깝게 들여다 본 듯 해서 좋은 독서 경험이었습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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