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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대소동 - 묫자리 사수 궐기 대회
가키야 미우 지음, 김양희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9월
평점 :
시어머니 유품정리란 소설로 처음 접했던 일본 작가 가키야 미우, 가족 간의 어찌 보면 평범한 일상을 소재로 잡아냈지만 참신한 해석과 거침 없는 전개가 인상적이었는데 이번 파묘 대소동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가족묘와 부부별성이란 두가지 사안이 주된 소재로 등장하는 소설입니다.
가족묘의 경우 한국과도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부부별성이 보편화된 한국과 달리 일본은 부부동성 원칙을 따르는 국가인지라 이를 갖고 갈등하는 일본 남녀 들의 모습은 굉장히 새롭게 다가오더군요.. 페미니즘 적인 요소도 함께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수십 년을 함께 살아왔던 부부 중 어머니가 먼저 세상을 떠나면서 절대 남편 가족과 한 묘에 묻힐 수 없다는 유언을 남깁니다. 자신만 별도로 수목장을 해달라는 것이죠. 가부장적인 태도로 일관해 왔던 남편 및 그 가족들은 충격을 받습니다.
한편 결혼을 앞두고 남편의 성을 따를 수 없다는 여자의 선언으로 예비 남편 집안 또한 난리가 납니다. 그 집안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가부장적인 아버지를 두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점차 갈등이 고조되고 한편 해결되는 과정이 많은 재미를 주는 소설입니다. 한국과 다소 다른 일본 문화를 느낄 수 있고 또한 우리와도 비슷한 부분이 많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핵가족이 보편화되고 아이를 갖지 않는 가정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결국 묫자리 문제는 우리에게도 결코 먼 일이 아닙니다. 무연고 묘는 더욱 늘어날 것이고 조상의 묘를 대하는 후손 들의 태도 또한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겠죠..
작가는 머뭇거리지 않고 상당히 통쾌한 해결 방안을 각 가족의 사례를 통해 제시합니다. 독자로선 대리만족을 느끼기 충분한 작품입니다. 읽는 재미뿐 아니라 생각할꺼리도 많이 던져주는 작품이 아닌가 싶네요.. 어쨌든 한번도 쉬지 않고 쭈욱 읽어나간 페이지 터너 소설이었습니다.. 가키야 미우... 앞으로도 계속 챙겨 봐야 할 작가 목록에 오른 듯 합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