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진상륙작전 - 마드리드의 골때리는 그녀들
김정선 지음 / 서교출판사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정선 작가의 청진상륙작전(부제 : 마드리드의 골때리는 그녀들)은 실제 있었던 역사적 사실에 픽션을 가미해 재창조한 소설입니다. 드라마적인 요소부터 미스터리, 역사, 정치, 언론 분야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죠..

한국 전쟁의 흐름을 바꾼 전투가 바로 '인천상륙작전'입니다. 낙동강까지 진군했던 인민군을 큰 낭패에 빠뜨린 작전이었고 이 작전을 실행한 맥아더 장군의 이름을 역사에 남긴 사건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교란 작전들이 여러건 있었습니다. 장사 상륙부터 바로 청진 상륙 작전까지.... 적을 교란시키는데는 충분한 효과를 발휘했지만 이 작전에 투입된 아군 병력의 안전은 애초부터 무시될 수 밖에 없었죠..

최병해 중령.. 실존 인물이면서 장사 상륙 작전을 이끈 인물이자 유일한 생존자이기도 합니다. 이 소설은 그와 그의 세 딸들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현실에서는 뒤늦게나마 빛을 보고 최중령의 명예가 회복된 작전이지만 소설 속에선 드러나기까지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아예 이 작전이 세상에 드러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세력들이 존재하죠.. 작가의 재창작 능력이 돋보이며 읽는 재미를 더하는 부분입니다.

부제처럼 마드리드에 거주하는 최중령의 딸들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데, 그야말로 골 때리는 행태를 그녀들은 보여 줍니다.. 그런 그녀들의 실체와 왜 그런 행동을 했어야 했는지에 대한 이유가 조금씩 밝혀지면서 나름의 감동과 애절함까지 느끼게 됩니다..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그려지는 서사는 크게 낯설진 않지만 꽤나 얽혀져 있는 미스터리적 요소와 작가 특유의 문체가 한데 어우러져 읽는 재미를 더해 주죠..


한국 전쟁.. 우리 근현대사에서 가장 큰 비극으로 꼽히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리 많은 희생을 치루고도 나라는 여전히 분단되어 있고, 평화로운 화합과 통일을 방해하는 세력은 국내 외를 막론하고 엄연히 존재합니다.. 역사를 자기 이익과 구미에 맞춰 조작하고자 하는 세력 역시 실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억울하게 희생되고 잊혀진 우리의 영웅 들을 재발굴하고자 하는 시도는 끝없이 계속되어야 하겠죠... 이 소설이 의미를 갖는 또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