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담회 01 : 아는 사람 모르는 이야기 인물사담회 1
EBS <인물사담회> 제작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채널의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인물사담회가 책으로 편찬되었습니다. 앞서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 등이 이미 발간되어 인기를 끌고 있던지라 이미 예상되었던 것이기도 합니다. 방송 자체도 일단 시청하게 되면 다른 곳으로 채널을 돌리기 어려울 정도로 재미있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또한 유명세는 있지만 의외로 우리가 잘 모르던 인물 들의 뒷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내용이기에 몰랐던 정보를 쏠쏠하게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죠.

인물사담회 1권에는 미하일고르바초프, 프리다칼로, 테슬라, 팔라비, 노스트라다무스, 무하마드 알리, 제갈량 등 총 8 명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 노스트라다무스의 지구멸망 예언, 오에 겐자부로의 소설,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테슬라 등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인물 개개인의 면모에 대해선 그닥 잘 알진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책에선 소개된 인물 들의 전반적인 생애부터 시작해서 그들의 도전과 좌절, 그리고 뒷이야기까지 자세히 다룹니다.

소련을 해체시키고, 현재 러우 전쟁을 유발한 책임이 있다고 지금까지도 러시아인들에게 비난 받는 고르바초프, 그렇지만 그는 진정한 평등과 자유를 보장하는 사회주의를 이룩하고자 하는 야망이 있던 진솔한 인물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러시아란 적을 계속 유지하려고 했던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 속았던 측면도 분명 있습니다.

이란을 아랍권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서구적인 나라로 만들었고, 교육에 힘썼던 팔라비 이란 전 국왕.... 그런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밀 경찰 조직을 동원해 수만명의 반대 세력을 학살하고 가혹한 탄압을 일삼았던 독재자였습니다..


이름이야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저 피상적으로만 알았던 여덟 인물 들의 숨겨진 면모를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은 꽤나 즐거운 독서 체험이었습니다..

곧 2편이 발간될 예정이고 여기엔 오펜하이머, 오드리헵번, 스티브잡스, 나폴레옹 등의 나름 문제적(?) 인물 들이 수록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 또한 기대가 됩니다. 국가와 시대를 초월한 여러 인물 들이 소개되기에 다양성 측면에서도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