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종이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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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지도 높으면서 최고의 위상을 차지하는 생존 작가를 꼽으라면 단언컨데 조정래 작가를 들 수있습니다.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등의 대하소설뿐 아니라 노년에 들어선 지금에도 왕성한 집필 활동을 벌이고 있는 작가입니다.

일단 그의 소설은 소위 '읽는 맛'이 분명합니다. 더군다나 던지고자 하는 메시지 또한 명확합니다. 일부 극우 세력에게 좌파 소설가로 폄하당하기도 하지만 외면 받아왔던 한국사의 이면을 제대로 끄집어내고,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를 그만큼 명확하게 집어내는 작가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소재의 소설임에도 한결 같이 재미있다는 것도 그의 소설의 특징이죠.


'검사의 90퍼센트 이상이 반공주의자이고 보수주의자이고 출세주의자'라는 소설 속 내용은 흔히들 회자되는 검찰공화국을 제대로 까고 있으며, 그의 소설 속에서 너무나 자연스런 생명력을 얻는 귀절입니다.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소설은 '돈'이 현재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정면으로 다뤘습니다. 다양한 인물 들이 나오면서 각자 돈에 얽힌 사연이 전개되는 연대기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검사 출신으로 권력 앞에 좌절해 민변 변호사로 나서게 된 이태하란 인물이 중심이 되긴 하지만 각자의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생명력을 얻으며 독자 앞에 다가 옵니다.

유산을 둘러싼 자녀 간 다툼, 월세 인상을 둘러싼 건물주와 세입자의 대립, 돈 많은 집안의 혼처를 찾아 애인을 배신하는 여성 등등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사건 들이 이 소설의 기본 서사를 구성하지만 전혀 지루한 감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만큼 생명력 있게 등장 인물 들이 묘사되기 때문이겠죠.

흔히들 돈은 필요악이라고 칭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수단이 되어야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고도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천민 자본주의 사회를 맞이하게 된 지금 시점에서 돈은 사실 삶의 전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삶까지 지배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런 세태에 대한 작가 특유의 냉소적인 비판이 소설 내내 흐르고 있습니다. 비록 돈이 가지는 지배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이 소설을 읽는 동안만큼은 잠시나마 여유를 갖게 되는 효과는 있었던 듯 합니다. 다음 후편이 기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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