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것이 오지 않기를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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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자와 요의 이 소설은 끝까지 독자를 속이는 작품입니다. 두번 연속으로 터지는 반전은 미처 생각치도 못했던 첫번째 반전을 알고 나서야 두번째 반전이 간신히 이해 됩니다. 사실 적품 전체를 관통하는 플롯 자체가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서로 깊이 의지하는 사이인 사에와 나쓰코... 나쓰코에겐 혼전 임신이었지만 어쨌든 자식이 있고, 사에는 아이를 가지고 싶은 의지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좀체 아이가 들어서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남편은 같은 직장의 여자와 바람을 피우고 있고 그 사이에 아이를 가졌다는 고백을 하게 됩니다.

사에의 남편은 결국 살해되어 매장됩니다. 범인으론 나쓰코가 지목되죠.... 여기서부터 대반전이 시작됩니다.

추리 소설의 기법을 충실히 따르지만 사에와 나쓰코의 시점이 교차적으로 묘사되며 각장마다 주변 인물 들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누가 봐도 범인은 나쓰코, 일명 낫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무리 된다면 그저 평범한 치정 범죄 소설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아시자와 요가 그리 호락호락한 작가는 아니라는 것이 두 번에 걸친 대반전에서 드러나고 일순 감동스런 결말을 독자는 맞이하게 되죠..

일단 끝까지 책을 읽은 후에도 그 반전의 묘가 너무나 기막히게 느껴졌기에 다시 한번 주요 부분을 읽어 가야했습니다. 역시나 곳곳에 복선이 숨어 있더군요.. 그러한 복선에도 불구하고 왠만한 이들은 절대 이 소설의 결말을 예측할 수 없다고 단언합니다.



아이가 엄마를 선택해서 태어날 수는 없지만 역으로 아이가 엄마를 선택해서 태어났을 수도 있다는 감정이 바로 모성애입니다.. 자신의 자녀에게 결코 나쁜 것이 오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죠..

사실 이 소설의 결론은 책 서두에 다 나와 있었습니다. 작가의 절묘한 트릭을 독자가 눈치 채지 못할 뿐...

결코 뻔하지 않은 반전과 어우러져 상당한 재미와 감동이 함께 하는 소설이었습니다. 작가의 기지에 찬탄을 보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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