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 앤솔로지 : 거울 나라 이야기 앨리스 앤솔로지
범유진.이선.정이담 지음 / 고블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앨리스 앤솔로지.. 이번에는 거울 나라 편입니다. 원작자 루이스 캐럴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초대박을 친 후 잠시 현타에 빠져 있다 약 6년 후 속편 격인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발표합니다. 비슷한 분량, 같은 장으로 발행했고 이 또한 엄청난 베스트셀러로 등극하게 되죠..

이상한 나라가 트럼프 왕국을 형상화 했다면 거울 나라는 체스입니다. 전편과 공통되는 등장 인물 들도 있지만 새롭게 체스킹, 체스퀸 등이 등장하죠. 보통 우리가 어렸을 때 읽게 되는 건 이상한 나라 편인데 가급적 합본편을 보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저도 성인이 되어서야 거울 나라 편까지 읽게 되었고, 비슷한 듯 하면서도 굉장히 다른 작품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앨리스 앤솔로지 : 거울 나라 이야기는 이번에도 세명의 작가가 다양한 오마쥬를 선보입니다.

법정 스릴러가 펼쳐지는가 하면 앨리스의 언니 로리나가 지구 종말을 막는 캐릭터로 새롭게 등장하기도 합니다. 편견과 억압에 맞서 자유를 쟁취하게 되는 소수자 들의 이야기가 대미를 장식하죠.. 많은 부분 원전의 인물과 배경을 차용했지만 역시 거울 나라를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독립된 단편 들입니다.

작가 들의 기발한 상상력에 꽤나 감탄하면서 읽게 되더라구요.. 물론 원전이 부여하는 풍부한 상상력과 다양한 해석 요지가 이렇게 수많은 오마쥬 앤솔로지 작품 들을 탄생하게 만드는 배경이기도 합니다.


나름 이상한 나라, 거울 나라 합본편을 읽어보기는 했지만 누구나 권하는 주석본까지 읽어 보진 못했습니다. 줄거리야 알고 있지만 앨리스 세계관을 충분히 이해하지는 못했다는 고백입니다. 이 작품 들을 읽어본 김에 주석본을 구해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살아가면서 이상한 나라,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모른다면 인생에 있어 재미 하나를 포기하게 되는 것일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