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비
청예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탕비, 초반부를 읽으면서 바로 예측되는 결론이었음에도 무척 재밌게 읽은 소설입니다. K스토리, 교보문고, 컴투스 콘텐츠 문학상 등에서 수상하며, 이미 이야기꾼으로서의 역량을 인정 받은 청예 작가의 신작 소설이더군요.

디스토피아 시대의 휴머노이드를 주인공으로 그렸다는 것에서 이 소설은 SF 소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조 인간의 성장기를 그렸고 누가 휴머노이드(사탕 인간)이었던가가 밝혀지는 플롯이 중심이 되기에 청소년 소설, 추리 소설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다양한 장르가 섞여 있기에 더욱 재밌는 책입니다.

제 5차 세계 대전과 핵 전쟁, 실험으로 대부분의 인류가 소멸한 가운데 소수의 인류가 모여 살게 된 청백성이란 고층 빌딩에서 인간 속에 숨어든 휴머노이드를 색출하기 위한 투표가 정기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게 된 이가 받는 벌칙은 바로 죽음입니다.

방사능의 폐해로 형성된 사탕비가 부정기적으로 내리는데 이를 잘 합성하면 영생에 가까운 효과를 얻는 영약이 탄생하지만 이를 직접적으로 맞게 되면 온 몸이 찢겨 죽게 됩니다. 사탕비가 내릴 때 아무런 보호 장구 없이 밖으로 추방되는 벌칙.... 이를 피하기 위해 투표조 인원 들은 서로를 의심하고 감시합니다.

부모를 잃은 충격으로 혼수 상태에 빠졌다가 1년 만에 깨어난 주인공 마시안... 그녀 역시 살아남기 위해 누군가를 지목해야 하는 투표에 참여해야 합니다.. 계속 되는 투표 과정 속에서 그녀의 선택은 과연 어떤 결과를 낳을까요..

한 명씩 제거되어 나가지만 그들은 휴머노이드가 아니고 인간이었음이 밝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나름 긴박감 있게 묘사되며 추리 소설적인 요소가 들어 있어 끝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소설입니다. 여러 문학상을 받은 작가의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가 정말 잘 드러나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