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교양
지식스쿨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펴낸 지식스쿨은 유튜브 채널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곳입니다.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7시에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이슈의 지식을 제공하는 채널을 업로드 중인데 이를 기반으로 펴낸 교양 상식 책이 바로 '벌거벗은 교양'입니다.

흥미를 유발하는 각 이슈를 Top 10 형식으로 묶어 제공하는 것이 꽤나 독특했는데 어느 정도 서로를 비교해 가면서 읽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역사, 문화, 사회, 과학, 정치, 경제까지 정말 다양한 이슈 들이 이 책에선 다뤄집니다.


올림픽 성화 봉송이 나치 독일이 주최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으로부터 시작되어 모든 개최국이 따라 했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던 내용입니다.

폭군으로만 알려졌던 이디 아민이 대영제국 덕후였다던지, 얼마전 읽은 소설 코미디언스에서 악랄하게 반대파를 처단하던 극우 독재자 프랑수아 뒤발리에가 미신에 빠져 검정 개를 모두 사살하라는 명을 내렸다는 등등의 이야기 또한 상당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태 전혀 몰랐던 상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은 상당히 재미있는 체험입니다. 인류의 역사, 문화가 엄청 다양하게 발전하면서 플라톤이나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인류 발전 과정의 대부분을 파악했던 인물은 다시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죠. 어차피 우리는 우리가 관심 있는 분야만을 알고자 하고 그 분야에 국한된 지식을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가끔 이런 교양 서적을 읽는 것만으로도 무언가 플라톤이나 다빈치에 조금은 다가간 느낌이 든다면 이 또한 즐거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