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 랄프 로렌
손보미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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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1954년에 조셉 프랭클을 만나는 랄프 로렌‘이 존재하는 세계를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이다.


1954년, 그 해는 마릴린 먼로가 한국을 첫 방문한 해이고,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가 세워진 해이며, 헤밍웨이가 노벨문학상을 받은 해이다.
그러나 주인공 ‘종수‘에게 1954년은 티모시 스펜서와 조셉 프랭클이 처음 만난 해이다.
미국에서 대학원생활을 하고 있던 종수는 그의 지도 교수인 미츠오 기쿠 박사에게 하루 아침에 잘리고(잘렸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 만다.
종수는 본인의 지도 교수에게 떠밀려 퇴학과 같은 휴학을 한 후 그 누구와도 접촉하지 않고 혼자 술로 하루 하루를 보낸다.
그러다 우연히 잠긴 서랍 속에서 옛 친구 ‘수영‘의 청첩장을 발견하게 되고, 수영과의 기억을 더듬는다.
‘랄프 로렌‘
바로 그 폴로 랄프 로렌 브랜드의 창시자, 랄프 로렌이 그와 그녀의 연결고리다.
그렇게 맞닥뜨리게 된 ‘랄프 로렌‘을 마치 탈출구라도 발견한냥 종수는 그의 흔적을 찾기 시작한다.


표지가 너무 예뻤고, 제목이 눈길을 끌었다.
이끌리듯 책을 펼쳤고 맞닥뜨린 건 ‘난해함‘이었다.
분명 한국 문학 작품인데 영미소설을 번역한 듯한 문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붙어있는 부연설명, 시나리오가 아닐까 의심케 하는 숱한 괄호 안의 상황 설명.
한국 문학을 읽을 땐 간결한 문체를 선호하는 나로서는 문장이 너무 ‘쓸데없이‘ 길었으며, 틀린 문장부호도 거슬렸다.
평소 같았으면 그냥 덮어버리고 다른 책을 읽었을텐데, 왠지 지금 다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꾸역꾸역 읽어 나갔다.
주인공 종수가 레이첼 잭슨 여사와 섀넌 헤이스를 만나기 전까지는 책 읽는 속도가 더뎠다.
하고 싶은 얘기가 뭔지, 왜 이렇게 랄프 로렌에 집착하는지, 도대체가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이 조금도 안되는거다.
근데 딱 중반부, 잭슨 여사와 섀넌을 만난 후 부터는 장황한 문체도 익숙했고 잘 어우러진다 싶더니 책 읽는데 속도도 붙기 시작했다.
초반에 여기 저기 펼쳐져 있던게 후반부로 갈수록 제 자리를 찾아가고 살이 붙기 시작하니 너무 재미있었다.
마지막 책장을 넘길 땐 이게 뭐라고, 별로 드라마틱한 내용 같지도 않은데 따뜻하고 슬펐다.
아마 나도 시간이 더 흘러 종수가 수영의 청첩장을 발견하듯 또 다시 한번 이 책을 ‘발견‘할 것 같다.
(초반엔 그렇게 거슬리고 낯설던 문체가 지금은 내가 쓰고 있는 지경이라니 나도 모르는 새 빨려들어갔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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