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승의 성 스토리콜렉터 51
혼다 테쓰야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그로테스크의 범벅, 하지만 실제 사건을 재구성한 논픽션


고다 마야라는 여고생의 전화로 연쇄 살인 사건의 진상이 떠오른다.
가해자로 지목됐으나 동시에 피해자인 아쓰코.
그 둘을 감금하고 학대했다는 요시오.
마야와 아쓰코가 감금됐었던 선코트마치다 맨션 403호에서 실현된 지옥도를 엄청난 묘사로 몰아쳐 풀어 나간다.


이 책에서 주가 되는 관점이 세가지가 있다.
요코우치 신고의 관점, 시마모토 고키 형사의 관점, 기와다 에이이치 주임의 관점.
엄청나게 나오는 이름때문에, 그것도 일본 이름은 6~7자나 되기 때문에 등장인물을 필기까지 해가며 읽었다.
술술 재미있게 읽히던 초반과 달리 책의 1/3 지점이 되었을 땐 정말 그만 읽고 싶었다.
이렇게 잔인함을 넘어서 역겹고 더러운 묘사는 처음이었다.
‘아니 어떻게 이따위 생각을 할 수 있지?‘
‘미친거 아니야? 생각이 없어? 왜 저러는거야?‘
등등 분노가 치미는 대목도 많았다.
그저 픽션이었다면 ‘이따위 역겨운 망상으로 글을 쓰다니‘하며 덮었을테지만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소설이었기에 궁금했다.
끝을 보고 싶었고 그 결말이 권선징악, 너무 뻔하지만 누구나 원하고 바라는 권선징악이길 바랐다.
가독성은 나쁘지 않았기에 계속 읽어 나갈 수 있었고 도를 넘어서는 역겨운 행동과 생각들이 힘들었지만 다 읽어냈다.
말미에 있다는 반전은 사실 내겐 그리 놀랍지 않았다.
‘겨우 이런게 반전이라니, 놀랍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페이지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땐 당황했다.
‘잠깐만...? 이건 아니지... 그래서...? 어쩌라고. 인간은 언제나 짐승이 될 수 있으니 경각심을 주는거야? 미쳤어? 요시오 같은 인물이 이 책을 읽고 자아 성찰이라도 하길 바라는건가? 아님 요시오는 어디든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의 생각들이 들면서 짜증이 났다.
책을 덮고 나서 너무 화가 났고 모티브가 되었다던 실제 사건을 찾아봤는데 학대나 살인 과정에 대한 묘사만큼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비슷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건 너무 하지 않은가.
읽는 동안 이토록 사람을 역겹게 해놓고 이렇게 흐지부지 끝내면 어쩌란건지.
타인에게 감정을 드러내는 것, 내 이야기를 하는 것, 그게 그 이에게 폐가 될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남의 일에 관심은 많으면서 관여는 하지 않는 것.
어찌보면 좋은 것일지라도 이게 도가 지나쳐서 너무 화가 났다.
수법이 너무 경악스러워 말이 되냐 싶다가도 일제 강점기, 우리 선조들에게 행했던 만행을 생각하면 이 나라 사람들의 특수성이 아닐까 싶다.
요즘말로는 종특이라고 하나? 아무튼, 읽는 내내 역겨웠고 끝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짜증났다.
그럼에도 별점이 낮지 않은건 그냥 소설 작품으로 생각했을 때, 이 작품은 가독성도 좋았고 구성도 좋았다.
작가만의 문체라고 생각한다면 그 디테일한 묘사의 서술 방식도 나쁘지 않았다.
덕분에 당분간 일본 추리 소설은 읽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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