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됐지
이성호 지음 / 말글빛냄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였다.

어쩌면 그 연세에 이렇게 상황을 재미나게 잘 쓰실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재미남 속에 뼈가 얼마나 많은지... 정말 놀라울 따름이었다.

 

부모가 신경 쓰면 쓸수록 아이의 인내심, 자립심이 약해지는 것.

형제가 많았던 옛날 상황에서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세상에 진리들...

그리고 요즘의 신세대를 바라보시는 통찰력.

 

손주 앞에서는 여느 할아버지가 되시겠지만 교수님의 깊은 세상에 대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뭍어나는 책이다.

 

또한 현재 학교에 있는 교사들에 대해서도 따끔한 말씀을 하신다. 학생을 무시하지 마라.

특히 성적으로 학생을 가르지 말라는 말씀이다.

우리 아이가 무시받을까봐 박수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존엄성은 성적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것에 적극 동의하는 것이다.

자기 자식이 성적이 안 좋다고 무시하는 부모... 자기 반에서 성적이 안 좋다고 무시하는 선생님...

 

나도 그들을 무시하고 싶다. 누군지 몰라서 그렇지...^^

 

제일 통쾌한 부분은 발췌를 했다.

 

“하나님 저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제가 그동안 아내를 괜스레 오해하고, 시기하고, 빈둥거리고 논다고 비난하였습니다. 잘못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밖에 나가 일하는 저 이상으로 아내도 집에서 아이들과 엄청 힘들게 하루를 보내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다시는 아내를 비난하지 않겠습니다. 다시금 저를 남자로 되돌려 주시옵소서.”
아침에 눈을 뜨고 일어나니 다행히 모든 것이 원래대로 되어 있었다. 남자가 감사의 한숨을 내쉬자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다.
“그래, 이제 되돌려주어서 좋으냐! 앞으로는 다시금 아내를 비난하거나, 또 온종일 빈둥거린다고 약 올라하지 말아라. 그런데 한 가지 잊을 뻔했는데, 어젯밤에 네가 임신이 되었구나. 뱃속에서 잘 키우며 직장에 나가 열심히 일하렴."


 

나는 "역지사지"라는 말을 좋아한다.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

그리고 그 입장에 깊이 공감하는 것.

 

그것이 바로 "사이좋게" 할 수 있는 것이라 감히 말하겠다.

 

너무 너무 상식적이면서 소중한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대해 동의해 준 것 같은 이 책이 정말 감사한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