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사춘기 딸이 어렵습니다만
제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이미 공감 200%인 책

[저도 사춘기 딸이 어렵습니다만 ]을 읽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엄마 말 잘 듣던 내 딸은 자기 주장이 생기고 화와 짜증이 늘고 있으며

모든 것이 다 엄마 때문이라는 불평들로 내 마음을 들었다놨다 하고 있다.

사춘기가 온것도 아니고 이제 시작이라는데 벌써 부터

나는 이 아이와 어떻게 이 시기를 잘 지낼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작가님의 글을 읽으면서 그래도 위로가 되는것은

'아, 사람사는거 다 비슷하구나. '하는 마음이 들기 때문인것 같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우리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다는 뜻인거 같기도 하다.

엄마 말에 네네 하면서 아무 반항없이 크면

그 아이는 잘 크고 있는 것일까? 엄마는 편하겠지만 아이 스스로는

유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어렵지 않게 읽혀 지는 책 내용은

친한 언니가 "나, 어제 말이야~"하면서 이야기 해주듯 읽혀지고

"언니도 그랬어? 우리집도.. "하면서 공감하며 읽게 된다.

대화체로 주고 받는 이야기는 나도 내가 딸이랑 주고 받은 대화라서,

또 앞으로 하게 될 이야기 라서 더 공감하며 읽은것 같다.

누구나 다 지나가는 시간이고

이 시간을 어떻게 지내는지가 엄마도 아이도 더 성장하게 되는 시간이 되리라는 것을 안다.

너무 두려워하지 말자. 지금 이대로도 충분하다.

작가님이 하는 말들을 기억하고 또 부딪치며 지나가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책속에 책이라고 작가님이 인용한 책들의 제목과 내용들이

눈에 잘 들어 왔고 내가 읽었던 책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책들이 있어

따로 읽고 싶은 책들은 메모해 두었다.

내 딸들과 잘 지내보자는 용기가 생기게 해 준 책

저도 사춘기 딸이 어렵습니다만.

책의 표지를 보며 웃으며 나에게 똑같은 포즈를 취해 보인

둘째 딸을 생각하며

서평을 마무리 해 본다.^^


-도서를 제공받아 읽어보고 올리는 주관적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