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가 나랑 닮았다 - 초등학교 어린이 114명이 짓고 그린 동시조 모음 도토리숲 동시조 모음 3
초등학교 어린이 114명 동시조 지음, 동시조를 사랑하는 선생님 모임 글꽃지 엮음, 유성규 / 도토리숲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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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꽃, 바람, 산, 자연을 좋아하는 하맘.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읽고 싶었는데

내용도 제목만큼이나 좋다^^

초등학교 어린이 114명이 짓고 그림을 그린 동시조가 담겨있다.

동시조를 사랑하는 선생님들 모임인 #글꽃지 에서 엮은 책이란다.

동시조를 사랑하는 선생님들의 모임이 있다니 좋다.

동시조와 그림이 한편씩 책에 실려있고

마지막 부분에는

동시조가 무엇인지, 동시조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 가르쳐 주고 있다.

내 또래 초등학생들이 지은 동시조를 읽으며 자극도 받고 공감도 할 수 있는 책.

동시는 많이 들어 보았는데 동시조는 뭐지?

동시조는 어른들이 어린이 대상으로 쓴 시조나

어린이들이 직접 쓴 시조를

동시조라고 한다 (P172)

시조는 우리 민족 고유 전통시 인데

이 시조를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른들이 지으면 동시조가 된다.

동시조는 반드시 시조의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어린이의 솔직한 심정과 천진난만한 정서가 드러나야 한다.

어린이의 생활 체험과 상상력, 어린이의 관찰력과 독창성이 잘 드러나야 한다.

동시조를 잘 쓰기 위해서는

첫째, 동시조를 많이 읽고

둘째, 시어찾기 놀이를 하고

셋째, 아이디어 그림 그리기로 동시조 짓기

우리도 이 책을 통해 동시조를 많이 읽고

글자수를 맞춰써야 하는 동시조를 써보기로 약속을 했다.

초장. 중장. 종장도 배우게 된다.

하맘도 아이들과 같이 읽으며

학교 다닐때 배웠던 시조들이 생각나기도 했다.

이 책은 동시조 인 만큼 순수하고 웃음짓게 되고

아! 하고 공감하게 되는거 같다.

어린이의 자아 욕구를 충족시키고

마음을 지켜주는 지렛대 역할을 해준다고

글꽃지 선생님들이 말해주고 계신다(P180.)

우리 하남매가 동시조와 가까워져서

자아 욕구를 충족시키고

마음을 지키는 지랫대로 동시조 짓기를 하기를

응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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