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 - 초등학생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36가지 과학 실험
가와무라 야스후미 지음, 송소정 옮김, 김영현 감수 / 길벗스쿨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영재교육전문가 김영현 선생님 감수 ★
★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 속 재료 ★
★ "왜 그럴까? 숨은 과학 원리 설명 ★
★ 초등 교과 연계표 수록 ★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이라는 글자지만 '쉽게 따라 하는'이라는 글자에 끌려서 책에 관심이 간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
과학을 좋아하는 초등 3학년 첫째 아이.
집에서 자주 엄마와 함께 과학 실험을 해보면 좋을텐데 '과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엄마 입장에서는 그게 참 쉽지만은 않더라고요.
그러다 이번에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려나?'하는 생각에 이 책을 살펴보게 되었어요.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은 <유리구슬 레일>, <빨래집게 탑>, <풍선 호버크래프트>, <명반 결정>, <폭신폭신한 휘핑크림>, <흔들흔들 올라가는 물>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롭게 과학을 바라볼 수 있는 주제의 36가지 다양한 과학 실험들이 담겨 있어요.


주로 10~30분 동안 할 수 있는 과학 실험부터 짧게는 1~3분 내에 할 수 있는 과학 실험까지, 각 실험마다 예상 소요 시간이 나와 있어서 과학 실험이 어느 정도 걸리는 지를 알 수 있어요. 저는 짧은 시간 내에 실험을 해 보고 싶을 때 쉽게 골라서 해 볼 수 있어서 이 부분이 좋았어요. 물론 책에 있는 과학적 이론까지 읽어보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과학 실험만 해보려고 할 때 소요 시간 짧은 것 중 골라서 해 볼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아이들은 왜 꼭 자기 전에 과학 실험을 하자고 하는지 ㅠㅋㅋㅋㅋㅋㅋ) "그럼 짧은 과학 실험 하나만 해보자!"라고 하면 "오예~!"를 외치니 이 책을 알고부터는 아이들이 과학에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가는 느낌이었어요.


각 주제에 맞는 실험에 어떤 과학적인 원리가 있는지 <숨은 과학 원리>코너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아이 스스로 읽어보고 저에게 설명해 주는 모습에서 엄지척! 익숙지 않은 과학적 용어들을 눈에 익혀 볼 수도 있고 자기가 방금 했던 과학 실험에는 어떤 원리가 숨어 있는지, '왜 그런 현상이나 원리가 일어난 거지?'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고 과학적 용어가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아이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아! 과학 실험에 앞서서 이번 과학 실험은 어떤 실험인지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각 과학 실험에 있는 연관 <키워드>도 실어 놓아 실험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도 좋았어.


저희 집 아이는 이 책을 펼쳐보는 순간 눈이 어찌나 반짝반짝 빛나던지.
입에서 "이거 해보고 싶어.", "이것도 해보고 싶어."라는 말이 끊이지 않고 나오지 뭐예요. ㅋ
책 속에 과학 실험 사진들이 많이 실려 있는데 다양한 주제의 과학 실험 사진만 봐도 과학에 큰 관심이 없는 초등 1학년 둘째 아이까지 눈이 휘둥그레지더라고요.ㅋ 아무래도 시각적인 부분이 많다보니 더 눈이 가는 거 같아요.
둘째는 아직 어려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과학 실험으로 과학 노출을 해 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는데 이 책으로 재미와 함께 조금씩 과학 노출하기 좋아서 자주 책을 꺼내보는 요즘이었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은 과학 실험에 앞서 준비물을 준비할 때 구하기 쉬는 재료들이지만 가정에 쉽게 갖고 있지 않는 재료들이 많아서...(저희 집만 없는 건가요.ㅠㅠ) 그게 아쉽더라고요. 그래도 다x소나 마트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너무 큰 걱정은 하지 마셔요~


요즘은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 덕분에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실험에 실패하면 "왜 실패한 거지?"하면서 조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다시 도전해보기도 하고 성공하면 아이들이 서로 소리 지르며 하이파이브하기 바쁘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굿굿~ 아이들이 심심해 할 때면 한 번씩 과학 실험 도장 깨기를 해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특히나 다가오는 방학 동안 아이들과 어찌 보낼지를 고민이라면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로 자연스럽게 과학의 세계를 알아가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