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월이네 공부법 -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김재련.석혜선.석다현 지음 / 허들링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공부가 놀이처럼 즐거운 아이,

자기주도 학습을 완성하는 엄마표 러닝 코치

"


『사월이네 공부법』 은 수학을 전공하고 아이들을 가르친 오랜 경험을 토대로 출산 후 두 딸을 직접 양육하며 해온 '엄마표 공부법'에 대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육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일관된 실천 방법으로 가정에서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단순한 학습법이 아닌 엄마와 아이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아이가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러닝 코치가 되어 줄 수 있는 방법들이 실려있는 자녀 교육서이다.


이 책의 저자는 김재련 원장과 두 딸인 석혜선, 석다현이다. 김재련 원장은 '엄마표 공부법'이라는 개념이 생소하던 시절부터 두 딸을 직접 교육하며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실천해왔다. 30여 년간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고 직접 실천한 교육방식을 토대로 '사월이네 공부법'을 체계화했으며 두 딸 석혜선, 석다현과 함께 '사월이네 공부방'을 설립하여 수많은 학부모들과 교육 노하우를 나누며 단순한 학습법을 넘어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그동안 읽어 봤던 자녀교육서 중에 제법 얇은 두께에 글이 술술 읽어지는 책은 『사월이네 공부법』이 처음이다. 다른 책들은 책을 읽기 전에 노트와 연필을 준비해야 할 것만 같았는데 이 책은 책을 덮는 순간까지 고개가 끄덕여지며 엄마표 교육을 하고 있는 나에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 기준을 세워주는 책이었다.



◈ 엄마표 공부법을 실천하기 위한 네 가지 핵심 요소

  1.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 정서적 지지

  2. 아의 개별 학습 속도 존중

  3.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방법론 제시

  4.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인지 능력 강화


특히 『사월이네 공부법』에서 많이 나오는 이야기 중 하나가 "자기주도 학습"이다. 아이의 올바른 학습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엄마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엄마표 공부법"

저자는 아동 교육의 핵심은 "아이 스스로 배움을 터득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데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와 아이의 상호 작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이 바로 엄마표 교육의 키포인트다!!!

◈ 시기별 자리 잡는 학습 능력

  • 4~7세 : 뇌의 폭발적 발달 시기

  • 7~10세 : 학습 습관 형성기

  • 10세 이후 : 자기주도학습 능력 확립기


책에는 '엄마표 공부법'은 대략 10세, 초등학교 3학년까지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초등 3학년까지 쌓아온 학습 능력과 습관을 토대로 아이가 점차 독립적인 학습자로 성장하게 된다고 하니 나도 초등 저학년까지는 엄마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엄마표 공부를 함에 있어서 엄마가 어떤 역할을 해 줘야 하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사월이네 공부법 주의사항에 나와 있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특별 처방전" 부분은 엄마표 공부를 하는데 있어 가끔씩 아이의 공부 행동에 답답하거나 화난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한다.

아이가 공부 중 집중하지 못하고 딴짓을 할 때, 구부정한 자세로 공부 하기 싫음을 온몸으로 표현하며 공부할 때, 글씨를 삐뚤빼뚤 쓸 때, 틀린 부분 반복해서 틀릴 때 등.... 이런 아이의 행동을 보면 엄마의 속에는 천불이 난다. ㅋㅋ

이때 엄마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공부 정서가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만들어지기에 이 부분을 읽고 항상 생각하고 명심하고 실천하기로 다짐했다.


- 화가 나도 잠깐 숨고르기

- 학습 속도에 조급해 하지 말고 여유 갖기

- 기초부터 차근차근, '당연히'알 거라고 넘기지 말기

- '괜찮아', '잘하고 있어' 칭찬하기

- 아이의 끊임없는 질문에 지치지 말기

- 아이의 공부 체력 안배를 신경 쓰기

- 엄마의 과도한 개입 자제하기

- 아이가 싫어한다고 포기하지 말고 관심 유도하기

- 아이의 행복을 우선하기




또한 이 책에는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살펴보고 그 기질에 맞는 학습법을 소개, 엄마표 공부가 잘 되지 않을 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엄마표 공부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저자가 운영하고 있는 '사월이네 공부방' 카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그동안 엄마표 공부를 해온 부모님들의 궁긍증 해결 Q&A까지 '엄마표 공부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는 노하우들을 만나볼 수도 있다.




내가 엄마표로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것은 바로 엄마도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주입식 교육으로 학창 시절을 보내왔다. 수학 공식을 외우고 영어 단어를 10번, 20번 써가며 달달 외웠던 시절과는 달리 지금은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배우는 교육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방식이 나에게는 생소하다. 단순히 지식 습득이 아닌 놀이식 학습, 경험을 통한 학습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의 학습을 통해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할 것 같은데 그런 것들을 어떻게 해줘야 할지 잘 모르기에 엄마인 나도 끊임없이 배우고 있는 중이다.

그러던 중 이번에 나온 『사월이네 공부법』을 읽으면서 책에서 이야기하는 사월이네 공부법의 교육 철학이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고 엄마표 아이 학습에 대한 엄마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그에 따른 코칭 방법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


'엄마표 공부법'이 모든 아이들에게 다 정답인 것은 아니지만 누구보다 내 아이에 대해 잘 알고, 사소한 일에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기에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것이 '엄마표 공부법'이 가진 힘이라고 생각한다. 나처럼 '엄마표 공부법'을 실천하고 있는 부모님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봤으면 하는 『사월이네 공부법』

이 책이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엄마표 공부법'의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