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 - 자음과모음 어린이 초등 1·2 어떻게 해요? 2
이명랑 지음, 최준규 그림 / 자음과모음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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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자음과모음 출판사에서 「이럴 때는 어떻게 해요?」의 두 번째 책인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가 출간되었다고 해요.


아이가 "엄마, 혹시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라고 묻는다면...

과연 뭐라고 이야기를 해 줘야 할까요?


막상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을 해줘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해 이번에 출간된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를 읽어봤어요.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는 급식 시간에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싶어하는 여덟 살 현상이가 '나'만 생각하던 아이에서 반 친구들을 생각하는 '우리'를 생각할 줄 아는 아이로 변화하는 과정을 그린 성장 이야기예요.






어느 날, 급식실 앞에 붙어 있는 지구 사랑 이벤트 공고문을 보게 되는 현상이.

공고문에는 이벤트가 벌어지는 한 달 동안 잔반을 남기지 않은 친구에게는 1학년 MVP가 되어 1년 내내 급식을 제일 먼저 먹을 수 있다는 특권이 주어진다는 글이 써져 있었어요.





자신이 꼭 MVP가 되고 말 거라고 생각한 현상이는 잔반을 남기지 않기 위한 갖은 노력을 하지만 알고 보니 자신의 반이 잔반을 남기지 않는 반으로 MVP가 되어야지만 그 반에서 제일 잔반을 남기지 않은 학생이 1학년 전체 MVP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때부터 현상이는 반 친구들에게 잔반을 남기지 않도록 강요하고 이윽고 반 친구들은 하나둘씩 불만을 토로하기 시작합니다.





과연 현상이는 1학년 MVP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친구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 해결하고 '나'만 생각하던 현상이가 '우리'를 생각할 줄 아는 아이로 어떻게 바뀌어 갔을지...




책 속의 친구들과의 갈등 내용이나 성장해 가는 과정이 실제 평범한 학교 안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는 이야기라서 더 공감 가고 더 많은 부분을 느낄 수 있게 했던 책이었던 것 같아요. 1학년 MVP가 되기 위해 반 친구들과의 갈등을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현상이가 깨달은 것처럼, 자신의 "이기심"을 조금 내려놓고 나보다는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행동하는 것이 친구들 간의 "배려"이지 않았을까요? 우리집 아이들도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를 읽고 나서 학교라는 작은 집단 속에서 타인과 함께 맞추어 가는 모습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길 바라봅니다.


책을 통해 아이와 함께 양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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