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 우리 아이 사회성 솔루션
이다랑 지음 / 제이포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키우면서 "친구들과 싸우지 마", "오빠랑 사이좋게 지내야지."라는 말을 많이 해 왔다. 그리고 나도 자라오면서 그렇게 들어왔다. 그런데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라는 책 제목이 의아하면서도 궁금해 이 책을 살펴 보게 되었다.



¶ 지은이. 이다랑

육아상담전문기업 (주)그로잉맘 창업자이자 발달심리전문가이고 (주)자란다 아이성장연구소에서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소, 상담센터 등에서 근무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와닿는 육아상담을 통해 많은 부모님들과 소통하고 있다.


저서로는 <불안이 많은 아이> <초등 저학년 아이의 사회성이 자라납니다> <아이 마음에 상처 주지 않는 습관> 등이 있으며, 그림책 <그래서 뭐?> <사과는 이렇게 하는 거야> 등을 번역했다.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는 아이들의 사회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진정한 사회성은 단순히 관계를 잘 시작하는 것이 아닌 그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잘 해결하는 힘이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말한다. 때문에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갈등이 없는 것이 사회성이 좋은 것이 아니라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이것을 잘 해결하는 아이가 사회성이 좋은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성을 키우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아이의 기질과 특성을 잘 파악하고 관찰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제각기 다른 아이들의 기질에 따라 그에 맞는 전략적인 배움과 연습을 하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기질에 따라 키워야 할 사회성의 역량이 다르기에 나도 직접 책에 담겨 있는 다섯 가지의 기질 중 내 아이의 기질이 어떤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문항에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해가며 우리 아이의 기질이 어떤지를 파악해 볼 수 있고 그에 따른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 훈육 방법들이 담겨져 있다.




또한 각 파트별 <다랑쌤의 솔루션>은 자녀들의 상황별 사회성에 관련된 고민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비슷한 고민들에 공감하며, 다양한 상황별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자세하게 이야기 해준 부분을 보면서 그동안 했던 고민에 대한 실마리가 조금씩 보이는 느낌이었다.




이 밖에도 놀이터에서 사회성을 키우는 비결,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는 방법, 에필로그에 있는 사회성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 추천 등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을 자세하게 소개해 주고 있어서 나와 같이 아이의 사회성과 관련해 고민해 왔던 부모님이라면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추천해 본다.


사회성은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부딪히며 배워야 하는 영역입니다. 아이가 상황에 맞게 감정을 잘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우려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p22


타고난 기질을 바꿀 수는 없지만, 강점을 살리고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며 더 좋은 성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p64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은 기질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p91


책에서는 사회성도 공감하는 능력도 모두 후천적인 노력으로 배움을 통해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기질과 같이 '이건 절대 변하지 않아요!'가 아닌 '배움을 통해 바꿀 수 있어요!'라고 하니 가정에서부터 조금씩 우리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보는데 노력해 보았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