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삼성보다 작은 회사가 좋다 -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성장하려면 작은 기업에서 시작하라
김인옥 지음 / 라온북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시보다 취업이 10배는 어려운 시대, 누구나 쉽게 작은회사라도 들어가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취준생, 사회초년생들에게 그런 막연한 말로는 부족하다. 기대와 설렘을 안고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정화학 정보와 힘찬 응원이 필요하다. 이 책은 대기업 간판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작은 회사의 장점을 알려준다. 작은 회사는 관리,물류,무역,마케팅 등 올라운드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소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앞두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간판에 메이지 않고 속있고 비전있는 회사를 알아보는 혜안이다.

16년 전 취업준비생으로 있던 저자는 소신껏 직장을 선택한 결과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했따는 점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만하다. 이 책을 통해 좋은 회사를 알아보는 법과 직장 내에서 어떻게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성정과 연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직장선배의 생생한 이야기가 사회초년생들에게 믄 도움이 될 것 같다.

 

지은이 김인옥은 연매출 20억의 작은 통신업체가 매출 200억 이상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한, 소위말하는 출세가 빠른 16년차 직장인이다. 그녀도 한때는 대기업에 취업한 친구들에게 열등감을 느끼고 방학이 있는 교사친구들을 부러워하는 젊은이였다. 그러나 지금은 여러 기업에서 스카누크 제의를 받는 능력있는 워킹우먼으로 거둡났다.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인터넷,전화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앞으로 통신사업이 발전하리라고 바라본 소신과 빨리 일을 배워서 능력을 키우겠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체험을 통해 그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신했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작은회사로 출근하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가능성에 투자하라고제안한다.

비즈니스의 기초부터 경영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가 눈앞에 있음을알고, 올어랑누드 플레이어로 성장할 기회로 삼는다면, 작은 회사에서 대기업과는 비할 수 없는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목차>

chapter 1. 대기업에서 부분으로 살것인가?

중소기업에서 전체로 살 것인가?

chapter 2. 4차 혁명시대, 나는 어디에 서 있는가?

chapter 3. 회사가 10배 성장하면 나는 100배 성장한다.

chapter 4. 4차 산업혁명기를 나와 함께 걸어갈 중소기업 골는 법

chapter 5. 누구나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만능 중소기업

chapter 6. 중소깅버에서 경영수업을 받아라.

 

p27

세상은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우리는 4차산업혁명기, 5차 산업혁명기를 살아가야 할 사람들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만의 특별한 무기를 개발해야 한다. 미래를 주체적으로 이끌어 나갈 나만의 특별한 무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p54 프로와 아마추어와의 차이

프로는 제 일에 목숨을 걸지만, 아마추어는 제 일에 변명을 건다.

프로는 기회가 오면 잡고 보지만, 아마추어는 생각만 하다가 기회를 놓친다.

프로는 행동으로 보여주고 아마추어는 말로 보여준다.

프로는 지금 당장을 좋아하지만 아마추어는 나중에를 좋아한다.

프로는 난 꼭 할 거야라고 말하지만 아마추어는 난 하고싶었어라고 말한다.

프로의 무대는 그라운드지만, 아마추어의 무대는 관중석이다.

프로는 해보겠다고 하지만 아마추어는 안된다고 한다.

프로는 놀 때 최고로 놀지만 아마추어는 놀 줄 모른다.

 

p65후배들에게 좋은 마인드와 열정을 심어주고 싶으면 나부터 그런 마인드와 열정을 보여주면 된다. 내가 긍정맨, 열정맨이 되면 나의 후배들도 긍정맨, 열정맨이 되는 것이다 .하루 아침에 십게 변하지 않는게 마인드다. 후배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기 위해 선배는 그만 큼 노력해야 한다.

 

p91 중소기업 특성상 한번 발을 담그면 그 업무가 본인의 업무가 되므로 보통 직원들은 일을 하나라도 더 맡게 될 까봐 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내가 어떤 마음가짐이냐에 따라, 업무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힘들었던 시간이 가깡미래에 나에게 플러스 요인으

로 작용한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더 큰세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중소기업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대기업보다 더 큰 사고와 꿈을 가지게 하는 기업이중소기업이다.

자신이 맡은 담당분야, 한부분이 아닌

기업전체 프로세스,, 즉 물류,영업,마케팅,회계,생산 등 기업의 모든 업무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 나를 성장시킬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본인의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내가 하고싶은 일들을, 꿈들을 펼칠 수 있는 곳이 중소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청년 취업난,,으로 연일 뉴스에 보도되고 있지만.

정작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으로 ,, 인재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의 시선, 주변의 시선등으로 모두들 대기업, 공무원 등을 위해 죽어라 공부하며 꿈을 펼칠수 있는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고 있는 모습들을 보며 .. 너무나 아쉬움을 느낀다.

내가 진정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내꿈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소중한 인생을 타인의 강요나 의지가 아닌 스스로 주체적으로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중소기업에서도 얼마든지 꿈을 펼칠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중소기업에서 10년이상 근무하고 있는 지금,

돌아보면 나 또한 입사초기 누구나 겪는 방황을 했지만 ,배우고자 하는 열정으로 내 분야 뿐만 아닌, 회사 전반 적인 분야들을 함께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해왔기에 회사와 함게 성장할 수 있었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취업으로 고민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선배로써 한마디만 한다면,

주변 신경쓰지말고 일단 무엇이든 시작부터 해보라고,

무엇이든 배워 내것으로 만든다는 생각으로 모든 일에 임하면,

아무 상관없다고 여겼던 일들이 연관성을 가지고 결국 나에게 플러스 요인이 된다는 것을..

그리고 무엇이든 직접 경험하는게 가장 최고의 공부라는 것~!! 명심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