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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회사의 평가에 만족하십니까?
후지모토 아쯔시 지음, 남기훈 옮김 / 참(도서출판)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당신은 회사의 평가에 만족하십니까?>
“성과만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당신의 평가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세워라”
평가는 우리의 인생을 좌지우지하는 핵심요소중 하나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평가의 메커니즘을 제대로 알려고 하거나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chapter1 불만은 왜생기는가?
chpter2 분명히 말하지만 평가는 어짜피 ‘엉터리’이다.
chapter3 ‘엉터리평가’를 역으로 이용하는 승진의 기초 작업
chapter4 평가제도의 한계를 알면 승진의 길이 보인다.
chapter5 평가 불만에서 벗어나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라
chapter 6 승진에 걸림돌인 ‘부당한 평가’ 극복하기
<본것>
p19 샐러리맨 이라면 승진이나 강등, 승급이나 보너스 시행 등이 상사의 평가대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치 상사가 생사 전권을 쥐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사람이 사람을 평가하는 데 있어 끝까지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에 상사의 호불호에 좌우되어 부당한 평가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p25 평가 불만이 생기는 원인에는 평가의 높고 낮음이 아닌 자기 평가와 타자평가이 차이 때문이다. 평가가 높은가 낮은가가 아니라 타자 평가가 자기 평가보다 높은가 낮은가가 중요하다.(주관적인 자기평가와 타인평가가 다를 때 상처를 받고 불만이 생긴다)
p65 평가 불만 사회를 꿋꿋하게 살아가려면 회사에서의 평가와 당신의 인간적인 가치는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늘 염두해 두어야 한다.인생에서 일하는 시간은 절반 이하다 따라서 평가 그 자체에 흠을 잡을 필요도 없으며 스트레스를 받을 까닭도 없다.
p71 평가를 높이는 것은 타인에게 호감을 사는 기술을 몸에 익히는 것과 같다. ‘평가 에러를 역으로 이용한다’라는 대응책은 인간성과 사회성의 성장은 물론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정말 필요한노력이다.
p106 평가에 일희일비하지 마라 지금 내게 주어진 평가는 어디까지나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평가일 뿐이며 미래의 잠재 능력을 포함한 것이 아니다. 지금부터 나의 장래성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면 평가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p145 자신의 업무를 수치화 하면 결과와 프로세스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p146 모든평가 항목별로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행동 목표와 주의할 점을 정하여 그 실행률을 지표로 삼는다.
p151 자신의 성장을 도와주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p165 중요 한 것은 평가와 어떻게 마주하느냐다. 평가는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준비하고 해결해 나가는 지표다.
p171, 평가자는 혈연과 지연을 떠나서 객관적인 시선으로 각 조직원의 능력을 멋지게 간파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런 객관적인 평가가 존재할 때 평가는 조직을 움직이는 최대의 도구가 될 수 있다. 평가는 인재 활용의 기초다. 평가자는 ‘내일의 회살ㄹ 짊어질 인재를 고르는 중요한 업무다’라는 의식을 가지고 평가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p182 겸허함으로 평가를 대한다면 평가 불만에 빠지는 일 없이 평가가 낮은 항목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p183 평가는 그 평가에 맞서는 ‘자세’를 평가하기 위해 있는것이라 할 수 있다.
<깨달은 점, 적용할 점>
P73 항상 미소를 유지하라,웃는 얼굴은 마음도 웃게 만들며 늘 쾌할하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자세를 만들어 긍정의 순환요소가 된다.
(언제 어디서나 혼자있을 때 에도 밝은 표정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자 ,긍정적인 에너지가 나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P80 상사가 편애하는 부하직원이 되기 위한 중요한 비결은 편리한 존재/도움이되는 존재/화합의존재가 되어라.(고맙고,필요한 존재가 되어라! 회사의 마스코트적인 존재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자)
P89 멀티플레이어가되어라! 당장은 힘들어도 다양한 업무를 큰 실수 없이 해결하는 경험을 쌓으면 반드시 장래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같은 시간에 타인에 비해 두세 배의 경험을 쌓게 되므로 그만큼 성장 속도가 빨라지는 것도 다양하다.
(분야별로 차근 차근 섭렵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P92 1년에 한두 번이라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내거나 업무 능력이 돋보일 수 있게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피크앤드법칙,내가 가진 여건안에서 최선을 다하여 돋보일 수 있는 한가지는 실적으로 보여주자)
평가는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100% 그 평가가 옳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잘못된 평가를 받았을 때 정말 그게 나의 점수인가.. 나는 정말 열심히 했는데 이 정도로 낮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인가..라는 자죄감..등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의욕 뿐만 아니라 업무능력도 떨어져 점점 더 나쁜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당신은 회사의 평가에 만족하십니까?>라는 책은 평가가 엉터리라고 잘못된 평가를 역으로 이용하여 평가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평가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불만을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하나씩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평가의 본질을 이해하고 평가에 연연하지 말고 조직의 전체수행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 하나의 톱니바퀴가 되어 조직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라고 알려준다.
불만족스런 평가로 좌절감에 시달리는 사람
새로운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
이런 부하 직원이나 후배를 돕고자 하는 사람
이외 평가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책
<당신은 회사의 평가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