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독서 - 멋진 아빠로 만들어주는
류대국 지음 / 프로방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년이 지난 지금 1,000여권의 독서 목록을 갖게되었다.

시를 쓰고, 작곡을 하고, 영화 서평도 쓰게된것

그림에 재능을 보이는 큰 아이를 홈스쿨링 하기로 결정한것

아내가 나를 인정해 준것

아이들이 스마트 폰 게임보다 책을 더 좋아하게 된것

그리고 아빠다운 아빠가 된 것을 느낀 것도 모두 .. 이무렵이다...

- 프롤로그 -

 

저자는 마흔의 어느날 <독서천재가된 홍대리>라는 책을 만나 독서에 흥미를 갖고 책읽기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아빠가 독서를 하면 ? 아빠가 변하면서 가정의풍경이 변하고 무조건 좋은 아빠가 아닌 아이들의 롤 모델인 '멋진아빠'로 변할수 있다라고 이야기 한다. 맞다.독서를 하면 자기자신의 변화부터 시작해 주변도 변화시킬수 있는 힘이 있다라고 믿는다.

나도 저자와 같이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통해 삶을 변화시킬수 있는건 독서라는 믿음이 생겼고

201510월부터 책읽기를 시작하였다.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지만 나는 믿는다.독서의 힘을.. 저자처럼 나도 '멋진엄마'로 변할수 있다고..

 

책은 저자가 어떻게 책을 읽게 되었고 그로인한 가정의 변화 , 자신의 변화 및 아이들이 변화 , 저자가 알려주는 독서법, 추천도서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chapter1. 아빠가 책을 읽으면 가정 풍경이 달라진다.

 

chapter2. 어떻게 준비해야 아빠독서인가?

 

chapter3. 어떻게 읽어야 아빠독서인가?

 

chapter4. 어떻게 완성해야 아빠독서인가?

 

chapter5. 먹어보니 맛 좋은, 내 인생 5권의 책

 

<p23>

180권 분야넓히기

경제,건강,심리학,철학,역사등 분야별로 독서목록을 정리하니 80여권이었다. 한권씩 채워가며 80권을 읽자 자신감이 붙었다.

 

<p24>

다음1200:독서가속도의 법칙

두번째 1년은 나도 모르게 독서습관이 몸에 배었다. 분야별로 책을 읽다가 주제벼로 책을읽게 되고, 다시 저자별로 독서가 확장되어 갔다. 책의 요점이 자연스럽게 정리되기 시작했고 뭔가 표현하려는 의욕이 생겼다. 4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독서 목록은 1,000권에 가까워 졌다.

 

<p34> 대화가 깊어지면 자연스럽게 관계의 깊이가 달라진다.함께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즐거웠다.

 

<p41> 아이는 부모의 뜻을 받다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생각과 방향을 갖고 있는 독립저긴 존재로, 다만 부모는 그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일 뿐이구나. 책은 단순히 아는것을 알려주는 수단이 아니라 우리가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보이는 괴리를 지적하며 앎에서 행위로 나아가도록 돌봐준다.

 

<P64> 독서는 4가지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첫째 장소 둘째 시간 셋째 소유 넷째 동기부여이다.

 

<P98> 책읽는 방법 3가지 1. 다양한 책읽기 2. 저자별 책 읽기 3.주제별 책 읽기

다양한 책 읽기를 통해 나의 독서 성향을 파악할수 있고 저자별 책읽기는 저자들의 주요 메시지를 되풀이해 접하면서 시각을 바로잡는데 참고가된다. 주제별 책 읽기는 같은 현상에 대한 여러 생각을 접하는 시간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폭을 넓혀주는 시간이었다.

 

<P106>독서노트의 목적은 독서 중 떠오른 생각이나 감흥을 얻은 문장을 놓치지 않고 기록으로 남기기 위함이다.

 

<P111> 독서노트가 책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내 주관적인 생각을 다듬는 행위라면 서평은 다른 누군가의 공감을 유도하고 좀 더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평을 쓰려면 일정한 규격과 틀을 감안해야 한다.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조리있게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능동적인 글쓰기가 된다.

 

<P123>나는 333법칙으로 책을 읽었다. 자기계발서, 문사철, 경제 이렇게 3가지 부류의 책을 매일 3시간씩 3년간 읽는 방법이었다.

 

<P143> 이제는 우뇌식 독서, 감성독서,에듀케이션 독서의 시대이다.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배우는 그런 독서가 아니라 나만의 인생을 즐기는 독서가 되어야 한다. 소비만 하는 인생에서 생산자의 모습으로 갈아타야 한다.

 

<P187> 우뇌적 사고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좋은 글귀를 읽고 쓰는데서 그치지 않고 생각하고 묵상하는 곳으로 아가는 것이다.

 

<P244> 1000권의 책을 읽게 되니 뭔가를 쓰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되었다. 소비자인 내가 나의 글을 생산하는 생산가 된 것이다. 자신의 작은 재능으로 뭔가를 생산하여 공유하는 공유시대라고도 한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자신만이 가진 능력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생산 능력이다. 자신이 가진 작은능력이 재산이 되는 시대다.

신랑이 함께 읽으면 더 좋을 책인것 같다.

저자만큼은 아니더라고 분명 아빠도 책을 함께 읽는다면 아이들에게 큰 자극을 주고 가족의 풍경도 달라질 것 같다.

아직은 변화가 미약하지만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는 분명하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되며 부족한 지식을 채울수 있는 길은 '독서'뿐이라는 것을...

그리고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소비자인 나에서 생산자인 나로 바뀔 수 있도록 .. 노력해야겠다.

좌뇌식 독서가 아닌 우뇌식 독서로.. 읽고 그냥 끝이 아니라 일상과의 연결..통합적으로 사고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지

영어강사,작곡가,가수,작가...등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진 류대국 저자의 '아빠독서'

아빠뿐만이 아니라 변화하고자 하는 모든 독서초보자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