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평점 :
14년간 여성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노하우를 쌓아온
마케팅 전문가 , 여성마케팅 전문가 최은희 작가!
진정성 있는 여성 소비자들을 마케팅 활동에 참여시켜 브랜드에 대해 경험한 이야기를
입소문 나게 함으로써 마케팅에 성공할수 있음을 깨닫고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성균관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공대 여자"
최은희 작가의 마케팅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은 총 4 PART 로 구성되어 있다.
1. 광고비 zero, 광고가 필요 업슨 여성 소셜 마케팅을 시작하라
2. 매출의 20%를 결정하는 여성 소비자를 열성 팬으로 만들어라.
3.소셜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프레임. 트리프 미디어를 활용하자.
4. 매출을 10배로 꾸준히 올릴 ㅅ 있는 여성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
부록 ) 당장 따라할수 있는 여성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 실제 사례
마케팅 프로젝트 8단계
1. 마케팅 목표 수립 및 콘셉트기획
: 가장 먼저 진행하는 목적에 대해 분명히 하고,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 수립을 시작한다.
환경 분석,세분화된 타깃 설정 , 경쟁사와 차별화된 우리브랜드 컨셉을 기획한다.
2. 콘텐츠 기획 - 공감 100배 콘텐츠 만들기
: 사람들이 이해할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기획한다. 기업과 소비자가 만들어낸 제작 콘텐츠 기획
3.온드미디어(ownde media) - 자사미디어 채널을 운영하자
4.언드미디어(earned media) - 소비자의 입소문을 만들어 내라.
5.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 광고 미디어로 노출을 증대시켜라.
: 트리플 미디어라고 한다. (온드/언드/페이드)
6. 입소문 나는 이벤트 기획하기
7. 공감되는 브랜드 캠페인 기획하기
: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수 있는 이벤트,캠페인을 기획한다.
프로모션의 주인공은 소비자이다. 소비자들의 경험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며 다른 소비자들이
이를 참고하고 신뢰하고 브랜드를 인지하면 이벤트라, 캠페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증가할수 있다
8. 트리플 미디어를 활용한 캠페인 확산과 성과 측정하기
: 브랜드 이야기 (콘셉트,콘텐츠,캠페인)를 발산시킨다.
초기 설정한 목표 수치에 대해 정확한 정량적 성과 파악을 해 나가면서 소셜 입소문 마케팅 활동을 측정,점검
온드미디어 ( 블로그포스팅링크 / sns포스팅링크 )
언드 미디어 ( 노출 체크 코드 / 유입체크(광고)코드 )
페이드 미디어 (배너 광고 유입체크)
책 챕터 중간,중간 마다 실전노트를 삽입하여 실제로 작가가 사용한 방법들을 예시로 알려주고
방법 설명 및 쉽게 적용할수 있도록 해두었다
그냥 설명만 하면 막상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지? 어려울텐데 난이 부분이 가장 좋았다.
체크해두고 중간중간 계속 참고해야될거같다.
소셜 미디어와 소비자 평퍈 미디어인 언드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페이드 미디어인 광고 비용을 절감할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참여로 인해 캠페인이 활성화되면서 그들이 경험한 것을 이 공유,확산되는 소셔라케팅 프로젝트의 모든 그림을 완성할수 있고 이런 그림을 완벽하게 그려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광고비 걱정없이
우리가 목표로 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수 있을것이다.
부록에는 2가지의 사례를 실어두었다.
1) 온리빙 쇼핑몰 사례로 배우는 여성 소셜 마케팅 실전
2) 더클래시 브랜드 사례로 배우는 여성 소셜 마케팅 실전
사례를 알아보고 실전 노하우를 익힐수 있는 유익한 부록!!
-------------------------------------------------------------------------------------------------
일반적인 마케팅 책과 달리 여성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책이라
솔깃했다~
여성이면서 워킹맘(주부)이기도 한 나
요즘 마케팅의 노예<?>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마케팅의 기법이 다양하고 놀라운 사실에 정말 궁금했다.
요즘 하브루타 공부를 하고있는데
세계적인 부자들이 많은 유대인들은
돈은 여자에게서 나온다고 여자를 연구한다고 한다.
남자는 일해서 돈을 벌어오고 여자는 남자가 벌어온 돈으로 생활을 해 나가야 되는데
상술이라는 것이 남의 돈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돈을 벌려면
여자를 공략하여 여자가 가지고 있는 돈을 상대해야 한다고 했다.
여자를 노려 장사를 하면 꼭 성공한다라고 하는데 부가가치가 높은 물건들은
여자들이 대상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여소시! 이 마케팅책은 정말 최적화된 책이 아닐까.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될, 참고해야될
바이블이 되지않을까..
다양한 방법들, 실전사례들과 , 직접실천할수 있는 부록까지
어느하나 놓칠수 없는 부분들이다.
한번 읽고 끝낼 책이 아니라.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옆에 두고 그때그때 찾아보며, 참고하고, 적용하면
참 많이 도움이 될것같다.
전문적인 마케터가 아니지만,
나에게도 적용할수 있는 부분, 업무에 적용할수 있는 부분들의 팁을 얻을수 있어
좋았다.
훌륭한 마케터가 되고싶다면, 여성들을 공략할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를 한번 읽어보는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