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잡사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명화에 담긴 은밀하고 사적인 15가지 스캔들
김태진 지음 / 오아시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그림을 좋아해서 전시회도 가고 강의도 찾아 들으며 관련 책들도 여럿 읽었다. 오늘 다녀온 전시에서도 <명화잡사> 책 속 그림이 나와 반가워하며 아이들에게 열심히 설명해 줬다.


이 책은 예술 이야기에 인문학을 녹여 ‘아트인문학’이란 용어를 탄생시킨 김태진 작가의 3년 만에 나온 신작이다. 15개의 명화에 담긴 잡스럽고 사사로운 이야기를 풀어내며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 특별한 그림 감상법을 소개한다. 그림과 작품 해설을 본 뒤, 그림에 담긴 이야기와 드라마를 읽고 다시 작품 해설을 읽고 그림을 보며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화가의 마법이 시간을 붙드는 것이라면 관람자의 마법은 그 시간을 다시 흐르게 하는 것이다. - p.13”


감상법 설명 맨 앞에 적힌 위의 글을 읽어서인지 다른 책과 다르게 멈춰있는 그림이 아닌 시간이 흐르는 그림으로 느껴졌다. 작가의 재치 있는 입담으로 그림 속 인물이 우리네 삶 속의 인물로 생각되고, 그 상황과 감정도 공감되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 그림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적용되는 문구이다. 그림이 어렵다면, 이 책에 나온 드라마보다 더 자극적인 이야기로 만나보자. 이야기로 접한 그림은 잊고 싶어도 잊히지 않을 것이다.


#도서협찬

#명화잡사 #김태진 #아트인문학 #미술 #명화 #미술관 #서양사 #인문학 #교양 #자기계발 #도서추천 #도서제공 #서평단 #오아시스 #카시오페아출판사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독서 #독서기록 #책추천 #책소개 #신간소개 #북스타그램 #독서기록 #책리뷰 #기록스타그램 #라온혜윰_서평 #북큐레이터_라온혜윰 #그림책큐레이터_라온혜윰

내 삶과 객관적인 역사는 겉돈다. 그 누구도 역사를 실시간으로 살아갈 수는 없는 셈이다.(…) 삶은 오직 감각으로 체험되기에 지식이 끼어들 틈이 없다. 눈을 뜨면 시야가 열리는 것처럼, 의식의 지평에서 펼쳐지는 이 역사는 주관적인 역사라고도 한다. - P6

화가의 마법이 시간을 붙드는 것이라면 관람자의 마법은 그 시간을 다시 흐르게 하는 것이다. - P13

과학은 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였다. 과학이 낳은 비판적 사고는 중세의 치부와 약점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과학의 곁에서 기술은 삶의 양상을 근본부터 변화시켰다. - P104

역사는 조금 멀리서 보면 앞으로 도도하게 흘러가는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진과 반동이 반복된다. 그러다 혁명의 시기처럼 그 흐름이 격하게 밀려가는 순간도 있다. - P249

시간은 오직 한 방향으로 밀고 나간다. 이러한 시간의 진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역사의 강물이 모든 걸 휩쓸어 갈 수 있는 이유도 시간의 힘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 P337

긴 호흡의 삶이란, 성취의 결과물을 쫓는 게 아니라 이러한 성장의 드라마를 묵묵히 써 내려가는 일이다. - P341

삶은 오직 주관으로만 살아 내는 것이라고도 했었다. 지식을 버리고 감각에 따르면 내 삶에 주어진 것은 오직 현재, 지금뿐이다. 우리는 오직 현재만 살아갈 수 있고 현재에서만 무언가를 할 수 있다. - P3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