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밀도 - 나를 나답게 하는 말들
류재언 지음 / 라이프레코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만났을 때 편안한 사람과 불편한 사람, 만나고 싶은 사람과 멀리하고 싶은 사람의 기준은 다양하겠지만 그 기준의 하나는 ‘대화’일 것이다. 왜냐하면 누군가와 잘 맞는다, 통한다는 생각들 때는 대화가 잘 통하는 경우이기 떄문이다.


저자는 에세이 형식으로 ‘대화’, ‘말’, ‘경청’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냈다. 생활 속 일화를 바탕으로 그 중요성을 언급했다. 저자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인지 밑줄 친 내용이 꽤 많다.


“그냥 주어지는 좋은 대화는 없다. 좋은 대화는 노력의 산물이다. -p.149”


그 중 위의 문장에 마음이 머문다.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고 싶지, 듣고만 싶은 사람은 드물다. 서로를 향한 배려가 없다면 한 사람의 일방적 희생이 필요한 것이 대화다. 그래서, 타인과의 대화가 좋은 대화가 되려면 노력은 필수요소이다.


“말은 한 사람의 생각과 태도와 삶의 숨결이 묻어나는 인생의 지문이다. - p.250”


나는 어떤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나의 언어는 어떤지 생각해보았다. 나는 오늘도 어떤 지문을 남겼는지 복기해본다. 특히, 아이에게 남긴 지문을 되돌아보며 반성한다.


#도서협찬 #서평단 #서평이벤트 #대화의밀도 #라이프레코드 #대화 #밀도 #에세이추천 #류재언변호사 #북스타그램 #독서기록 #책리뷰 #기록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독서 #독서기록 #책추천 #책소개 #신간소개 #라온헤윰_서평 #북큐레이터_라온헤윰 #그림책큐레이터_라온헤윰


내가 생각하기에 성공한 인생은 진심을 많이 나눈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 P20

어쩌면 지금 이 순간, 당신이 사랑하는 누군가가 당신의 인정을 간절히 바라고 있을지 모른다. - P35

내가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그 한 뼘 만큼의 여유. 그 5퍼센트의 여유가 내게 은근한 자신감을 불어넣고, 나를 더 겸손한 태도로 살아가게 하며, 극한의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만든다. - P46

‘인사’라는 단어는 사람 인(人)에 일 사(事)자를 쓴다.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 P59

한 사람의 언어에는 그 사람의 품격이 드러난다. - P75

때로 우리는 백 마디 말보다 상대가 나를 믿고 있다는 한 가지 사실에 커다란 힘을 얻는다. 그리고 그 믿음을 실망으로 되갚고 싶지 않아 더 치열하게 살아가곤 한다. - P80

심리학에서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호감을 갖는 사람의 언어나 비언어적 행위를 따라하는 행위를 ‘미러링 효과’라 한다. - P99

존재만으로 마음이 편안하고, 부재가 궁금하고 아쉬우며, 아무런 이유 없이 그냥 내 의식이 향하고 있는 이들, 이들이 진짜 내 사람이다. - P114

상대방의 언어에 세 번 이상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말에는 그들이 과시 욕구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담겨 있다. - P133

그냥 주어지는 좋은 대화는 없다. 좋은 대화는 노력의 산물이다. - P149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무사하다는 사실. 내게도 아뭣도 하지 않고 하루를 보낼 권리가 있다는 사실. 그런 하루를 보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 P244

말은 한 사람의 생각과 태도와 삶의 숨결이 묻어나는 인생의 지문이다. - P250

자기 생각을 묻는 서술형 질문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든다. 사전에 주입되지 않는 질문, 정답이 없는 질문 패턴은 익숙하지 않은 것이다. - P2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