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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강의 브랜드를 만든다면 - 케이팝부터 메타버스까지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딩 ㅣ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15
전주언 지음 / 다른 / 2023년 1월
평점 :
🔖 개인이 브랜드가되는 시대이다. 때문에 ‘브랜드’, ‘브랜딩’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식더하기 진로’ 시리즈에서 새로 나온 이 책은 청소년들을 위한 ‘브랜드’ 책이다.
저자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예시를 통해 브랜드가 살아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 미래의 브랜드 모형도 언급하며 휴먼브랜드를 설명한 뒤 모두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바로 우리 브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어떤 ‘약속’을 할 것인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 p.10”
브랜드는 ‘약속’이란 저자의 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흔히 브랜드라 하면 유명세를 떠올리고 광고 효과를 통한 수익화를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건 그 브랜드를 통해 고객과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은 유행이라서, 인기있어서가 아닌 그 기업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그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애정어린 시선으로 봐줘야 한다.
알듯말듯한 브랜드 개념에 대해 여러 예시를 통해 쉽고 간결하게 설명되어 제대로 개념정리를 할 수 있었다. 청소년 대상의 책이지만 브랜드의 개념이 와닿지 않는 어른들에게 꼭 읽어보길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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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우리 브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어떤 ‘약속’을 할 것인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 P10
"판매자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과 상징물의 결합체" : 데이비드 아커 - P21
"이름을 짓기 전에 먼저 고객들에게 어떤 제품으로 기억되길 원하십니까?" - P30
브랜드의 정체성(brand identity) : 우리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가? /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 현재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 P35
브랜드 인지도는 크게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으로 구분된다. 브랜드 재인은 특정 브랜드를 알아보거나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브랜드 회상은 특정 제품군에서 특정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이다. - P50
대중이 휴먼브랜드로부터 자율성, 관계성, 능력을 인식하면 그 휴먼 브랜드에 애착하게 된다고 했다. - P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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