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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쓸 게 너무 많은 브랜딩 - 좋아하는 일에 과몰입하는 히트메이커의 사고법
익선다다트렌드랩 박지현 지음, 텍스트칼로리 조형애 엮음 / 텍스트칼로리 / 2022년 12월
평점 :
절판
<브랜딩 :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등 인식시키는 것을 의미>
지금의 익선동, 소제동을 있게한 익선다다트렌드랩은 브랜드의 시작부터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기까지 제목처럼 치열한 고민과 회의 끝에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9년동안 50개의 브랜드를 만든 저자는 이 곳의 대표로 그중 14개를 엄선해 그 탄생기를 책으로 만들었다.
그 탄생기를 읽어보면 이렇게까지, 이런 부분까지 신경을 썼구나하며 감탄하게 된다. 매장의 전체적 분위기부터 작은 소품까지 대충 지나치지 않고, 수 많은 자료조사와 수집, 통계를 바탕으로 작은 디테일 하나 하나까지 놓치지 않았다. 그 과정이 세세히 담겨 있어 책 속에 나온 매장을 방문하게 된다면 내적 친밀감으로 혼자 반가울 것 같은 느낌이다.
“아이디어를 늘 모으고, 정리하고, 언제든 꺼낼 수 있게 준비하세요. 세상은 일을 벌여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p.239”
부록으로 브랜딩을 준비하며 질문하고 체크해볼 수 있는 ‘실전 브랜딩 툴킷’이 실려있다. 책을 읽고 부록의 7단계로 나눠진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나의 브랜딩’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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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브랜딩은 고민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디자인적으로 디테일을 풀어가는 방법보다 핵심을 관통하는 브랜딩 방법을 담았습니다. - P8
어떤 느낌적인 느낌이라는 식으로 모호하게 브랜드를 설명해선 안됩니다. - P22
브랜드를 만들 땐 어떤 스토리텔링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 P129
일관성을 가진 스토리라인을 구축해 내면 단순히 베껴서는 절대 때라올 수 없는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게 됩니다. 소비자가 그 가치를 긍정하면 음식점 그 이상의 브랜드로 인지될 수 있습니다. - P132
분기별로 특정 타깃을 선정해 큐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게 하향식 큐레이션이라면 상향식 큐레이션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직접 리뷰를 남기는 건데, 쉽게 말하면 온라인상의 댓글, 대댓글 문화의 오프라인화입니다. - P195
아이디어를 늘 모으고, 정리하고, 언제든 꺼낼 수 있게 준비하세요. 세상은 일을 벌여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P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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