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7가지 보고의 원칙 - 성공과 실패 사례로 엮은 경영 다큐멘터리
남충희 지음 / 황금사자 / 2011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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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서두에 붙은 수많은 추천의 글 중에서, 몇번을 두고 두고 곱씹으며 읽어야 하는 책이라는 말이 있다.

이 책은 말 그대로 곱씹어가며, 하나하나 내것으로 습득해 갈 가치가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저자는 책의 제목으로 '7가지 보고의 원칙'을 내세우며, '생각하는 방법'을 전수하겠다 말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것처럼 우리 사회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에 바쁘다 보니 정작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은 것다.

저자가 내세우는 생각하는 방법

깊고, 폭넓게, 멀리 생각하는 것!

이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인용된 유명인 중, '위대한 개츠비'의 작가 피츠 제럴드가 한 말.

'최고이지성인이란 상반되는 양극단의 견해를 모두 이해하면서도, 그 극단 사이에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관을 선택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이다'

이 말이 저자의 출간 의도와 가장 적합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한 장의 그림으로 본인이 주장하는 바를 모두 표현한 것만으로도 저자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데,

이 그림은 저자가 말하는 '보고의 원칙' 즉, 생각하는 방법의 원칙'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하는 방법의 원칙>

  1. 고객지향의 원칙
    '눈'은 늘 고객을 바라본다. 고객 지향은 모든 보고 준비의 시작!
  2. 구조적 사고의 원칙
    '머리'를 가지고 구조적으로 생각하라!
  3. 두괄식 표현의 원칙
    '입'으로 말할 때는 두괄식으로 표현, 즉 결론부터 말하는 것!
  4. 미래지향성의 원칙
    보고의 내용에는 반드시 '앞을 가리키고 있는 오른손의 손가락'처럼 미래지향적인 내용을 포함!
  5. 건의형의 원칙
    '이렇게 해보시지요~'라고 제시하는 '나'의 생각을 제시해야 한다!
  6. 적극성의 원칙
    방법면에서도, 화장실까지 '앞 발'로 열심히 쫓아가 상사에게 보고하는 적극성의 띄어라!
  7. 조심성의 원칙
    단, '뒷 발'은 땅에 디디고 몸의 균형을 조심스럽게 유지할 것!

본격적인 7가지 원칙을 설명하기 전에 저자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 하나를 당부하고 들어간다.

커뮤니케이션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에는 사전에 형성된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인데,

'사실(Fact)'와 '인식(Perception)'은 다르다.

대인관계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청자'는 내가 전달하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상대의 의견을 자신의 '사고방식 틀'에서 가공하여 받아들인다.

그 사람의 '사고방식 틀' 즉, 태도, 신념, 문화적 요소, 교육, 정서상태, 경험 등등....

브론펜브레나가 그리도 부르짓던 하나의 체계 속에서 이를 이해하고 수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생각한다면.. 가장 중요한 기본은 '좋은 관계의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겠지?!

링컨은 이를 위해 "내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준비를 할 때, 나는 나 자신과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는데 시간의 1/3을 보내고, 상대방과 상대가 말하려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하는데 나머지 2/3을 보낸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상대의 틀 안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바라보는 것이 모든 보고의 시작인 것은 이러한 까닭일 것이다.

보고 준비시 고객분석 점검사항의 기본으로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이러한 것들은, 한번쯤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 시작을 위한 시작으로써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보고 준비시 고객분석 점검사항>

  1.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의 특성은? 고객의 잠재적인 욕구는? 지시의 이유는? 지시의 의도는?
    고객은 이 사안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는가? 고객은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가?
    고객과 나와의 관계는?
    고객이 받고 있는 정신적 압력은? 심리적 상태는?
    기타 간접적, 2차적 고객은?
  2. 나의 목적은 무엇인가?
    고객이 내릴 잠재적 결론은 무엇인가?
    그에 대응해서 곤철시켜야 할 나의 의지는 무어인가?
  3. 보고 후 고객의 머리에 남겨야 할 요점(key point) 세 가지는 무엇인가?
  4. 1분간 보고를 해야 한다면, 구성되는 핵심 주장(Main Statements)의 내용은?
  5. 각 핵심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이터(supporting data) 또는 사례(Anecdotes)는?
  6. 각 주장의 중요성에 따른 보고분량과 시간의 배분은?
  7. 예상되는 질문 & 답변

이를 위해 저자는 '평소 나의 보고, 발펴, 업무적 커뮤니케이션의 주 대상은 누구인가?', '그 고객의 특성(인생관, 성취목표, 핵심역량 및 장점, 부족한 점 및 단점, 선호분야 및 대상, 선호보고방식(구두, 문서, 혹은 둘 다...))은 무엇인지', '고객이 나에게 요구하는 역량 세가지와 그 수준', '고객만족도 즉, 제공하는 결과물의 품질, 고객의 기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고 제안하고 있다.

知被知己 百戰不敗라고 했다.

나를 알고, 상대를 아는 것...

비단 보고 뿐만 아닌 모든 '관계'의 첫 시작이 아닐까 싶다.

Tip 하나. 상하간 신뢰형성의 필요충분 조건>----------

1. Competence 능숙한 역량

2. Predictability 예측 가능성

3. Support 상호도움, 지원, 지지

4. Respect 상호인격적 존경, 지지

5. Fairness 공정성

6. Communication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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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을 했다면, 다음은 보고를 위한 뼈대를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저자는 이를 동양철학자인 야스오카 마사히로의 말을 빌어 함축하고 있다.

즉, 멀리 볼 것, 여러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것, 본질을 파악할 것 이라는 초반의 언급을 되풀이하면서 이러한 '구조적 보고, '구조적 사고(Structural Thinking)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대들보 하나, 기둥 셋, 문 두개로 비유되는데, 보고의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말로는 쉽지만 이를 실질적으로 실생활에 대입하여 생활하는 것은 무척 어려울 것 같은데, 저자는 '논리 구조 그림'을 항상 먼저 생각하고, 이에 따라 구축해 가는 방식을 권하고 있다.

이 '논리 구조 그림'은 일상의 연습을 통해 체득해야 하는 것으로, 결론적으로 많이 연습하여 스스로 익히라는 말이다.

<논리 구조 그림>의 일상 연습법

  1. '도식', 논리의 구조를 항상 생각하자.
  2. 첫째, 둘째, 쳇째를 습관화 하라.
  3. 생각하는 습관을 늘 실천하라.
  4. 폭 넓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라.
  5. 책과 신문을 보면서 항상 생각하는 연습을 하라.
  6. 전문 서적을 통해 기존에 구체적으로 틀을 잡아 놓은 많은 이론을 익혀라.

이를 위한 연습단계로서 저자는 '요즈음 나의 상사의 가장 큰 고민거리 세가지는 무엇일까?', '나의 차별적인 경쟁력 세가지는 무엇인지?', '나의 역량을 활용해 상사의 고민을 해결한 세가지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라고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상사와 단 둘이 저녁식사를 하게 된다면, 이 기회에 꺼낼 대화의 주제 세가지', '부하 직원에 대한 불만 세가지'에 대한 정리와 더불어 '지난 일주일 내 만든 서술식 보고서의 도식'을 그려보기를 제안하고 있다.

무릇 보고는 그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방식도 중요한 부분다.

사안과 수신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식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서술식 보고가 적합한 사안 또는 수신인이 있고, 개조식 보고(마구 뒤섞여 있는 주장, 주장에 대한 설명, 근거, 원인, 사례, 예측 등을 추려서 구조적으로 조직하는 것)가 적합한 사안이 있을 것이다.

한참 강조하면서 말한 '논리 구조 그림'은 사실상 도식 보고와 같은 방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 도식 보고에서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도식 보고는 보고의 메인 형태는 아니라는 것이다. 즉 구두 보고의 보조자료 혹은 서술, 개조식 보고서의 삽입자료로 주로 활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도식보고의 큰 그림이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확실하게 각인된다면, 이후의 작업은 한결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Tip 둘. 구조적 보고를 위한 기술의 조언들>---------------------------------------

1. 복문, 중문을 사용하지 말라.

- 짧은 단문의 활용!

2. 국어사전을 활용하라

- 용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라. 정확한 단어의 사용, 어휘력이 중요하다.

3. 생각을 하며 글을 써라.

4. 극한적으로 생각하라(Critical Thinking)

5. 주장을 먼저, 나열을 나중으로 기술하라.

6. 생각하기 귀찮아서 '등'으로 문장을 끝내는 악습을 버려라.

7.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혀라.
- A와 B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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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이 모이면 집단이 만들어 진다고 하는 '3'은 완전수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2'로 뭔가를 움직이기에는 떨떠름한 마음이 남고, '4'는 수합이 어려운 수라고 지칭된다.

일상의 하나하나를 하나의 큰 그림을 토대로 완전수 '3'과 함께 구조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도 즐거운 생활의 습관이 되지 않을까?

재즈가수 찰스 망거스는 "간단한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평범함이고 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창의력이다."라고 말했다.

핵심파악의 원칙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核心,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해서, 가장 먼저 제시하는 것을 두괄식 표현의 원칙이다.

가장 중요한 자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가 고려되어야 한다.

- 두괄식 보고

- 건의를 하려면 확실히!

- 보고 전에 이것이 필히 알아야 할 내용인지, 지금 꼭 결정해야 하는 사안인지 파악학 접석

이러한 핵심의 전달은 꼭 두괄시일 필요는 없다.

야구에도 직구, 커브 등의 다양한 투구가 있듯이, 두괄식 보고 외에도 양괄식, 미괄식 등 다양한 보고가 있을 수 있다. 이는 시간, 장소, 상황, 관곙 따라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두괄식 보고는 역피라미드형 보고라고도 할 수 있는데, 청자를 배려하고 흥미를 유도함과 도시에 보고의 완결성을 보장한다는 면에서 효율성이 높다는 점은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생떽쥐베리는 "Perfect is achieved, not when there is nothing more to add, but when there is nothing left to take away."라고 했다.

(완전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Elevator Pitch라 하는 30초 내에 중요한 개념을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의 중요 개념 전달은 말을 빨리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의 요점, 핵심을 뽑아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0초에 10개의 단문을 말하는 것과 같은 Elevator Pitch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 다음의 <두괄의 세가지 습관>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두괄의 세가지 습관

1. 한 문장/문단의 핵심 : 한 문장, 문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서 맨 앞에 놓는다.

※ 주어 일치는 필수!

1) 주장의 보조, 추가 설명

"즉....", "말하자면...."

2) 주장의 이유

"그 이유는...", "왜냐하면...", "그러면...."

3) 주장 입증의 근거

"그 근거는..."

4) 주장 입증의 사례

"예를 들면...."

2. 한 페이지의 핵심 : 도식화된 보고서의 한 슬라이드에는 그 슬라이드 한 장에서 말하려는 핵심주장(Main Statements)을 뽑아서 맨 위에 쓴다.

- 발표시의 <귀 : 눈 = 80 : 20>의 법칙!

- 슬라이드는 보조자료일 뿐!

- 주장들이 논리적으로 잘 구성된다면, 제목은 불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럴 때는 주장을 대신 담을 수 있다.

- 시각적 보조자료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조금 더 쉽게 발표자의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눈으로 보는 것은 주요단어, 어려운 외국어, 논리구조, 중요요소, 인과관계, 주장의 중요성의 위계에 대한 것이다.

3. 복잡한 사안의 핵심 : 복잡학 긴 보고서에서는 전체를 꿰뚫는 핵심을 뽑아서 그것을 말한다.

- 고객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은 제외

- 불필요한 정보 제외

- 발표자에게 설령 중요한 것일지라도, 고객 입장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은 제외

- 과거와 현재의 상황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고객이 미래에 취해야 할 행동만을 뽑아 말할 것

미래학자 코트킨은 <15:4의 법칙>을 제시했다.

이는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어찌할지 15분을 생각하면, 나중에 4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리 하루의 일을 생각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루의 업무를 조직한 사람은 마구잡이로 하루를 지내는 사람보다 훨씬 더 성취도가 높다.

<일상에서의 두괄식 생각의 연습법>

  1. 최근 쓴 글(일기 포함)을 모두 단문으로 고쳐 써보라.
  2. 오늘 보고할 내용을 역피라믿 형태의 단문 10개로 요약해보라.
  3. 내가 맡은 현 업무의 핵심은 무엇인가?
    복도에서 만난 상사가 갑자기 물어온다면 나의 대답은 무엇인가,
    "---- 업무의 성공적 완수입니다." 대신, 이를 위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세가지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논어의 한 구절 중, "먼 앞날에 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생긴다."라는 말이 있다.

다음으로 제시된 미래지향성 원칙은 이러한 미래 예측에 대한 부분과 예측결과의 철저한 반추를 통한 개인적 경험 법칙의 누적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종종 Management 즉 '관리'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듣고는 한다.

이러한 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원들의 노력과 조직 내의 모든 자원을 기획, 조직, 지휘, 그리고 통제/조정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전략 설저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으로는 미래 경영 환경 변화, 경쟁, 자체역량에 대한 부분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예측과 사후 반성, 그리고 스스로 혹은 다른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한 학습은 결국 자신의 몫이다.

<미래예측에 대한 연습법>

  1. 나는 앞 유리창의 검은 페인트를 벗기고 달리는 중인가? 그렇다면 입증해보라.
  2. 미래에 나의 업무와 관련하여 어떤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가?
    [만약(If).... 그렇다면(then)...]으로 설명해 보라.
  3. 나의 보고, 발표, 커뮤니케이션의 Role Model은??
    그들이 어떻게 할지 예측해 보라.

다음으로는, 보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건의형의 원칙에 대한 부분이다.

자신이 판단한 의견을 내놓는, 건의에 대한 부분은 현실 사회에서 개인의 신념과 조직문화를 잘 판단해서 행해져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건의는 '보고'의 핵심으로서 나의 성장을 위한 도구가 된다.

이러한 보고 전에는 필수적으로 '내가 과연 생각했고, 그 생각을 과감히 제시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고의 성장적인 측면으로의 활용을 생각해야 하는데, 즉 자율성과 창의력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전문 서적에 대한 독서를 하고, 소명의식을 견지하고, 조직문화에 대한 민감성을 유지하는 것! 이러한 것들을 통해 조금 더 성장할 발판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건의를 막는 장애물 3가지를 토대로 이를 해결할 방안을 말하고 있다.

우선 첫째는, 창의력과 쌍둥이인 자율성의 회복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이 부분을 문제로 인식하고, 많은 시도를 통해 문제를 풀이해 가라는 것이다. 즉, 많이 깨지면 깨진만큼 성장하리라는 것이다.

늘 스스로 자가 점검을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간다면, 건의를 막는 첫 장애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는, 인식의 벽과 감성의 벽을 자신감을 갖고 극복 가능케하는 전문성(자신감)과 소명의식(소신)의 견지이다.

우선 자신감, 즉 전문성에 대한 부분은 왕도가 없다.

장시간에 걸친 끈질긴 연습, 학습과 뛰어난 스승의 지도, 그리고 가족의 열성적인 지원이 있어야 함이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은 책에서 아는 부분이 나오면 줄을 긋고, 잘하는 학생은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줄을 긋는다고 한다.

잘하는 것만 계속 공부한다면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요즘 주창하는 T자형으로 스스로를 개발하라는 뜻이다. 자기개발을 위한 부분은 계획을 세워 별도로 관리해 가며, 이를 발전시켜야 한다.

소신 즉, 소명의식은 '내가 이 직업과 업무에 뜻 있는 부름을 받았다'라는 자기 인식이다.

마지막으로는, 문화의 벽 즉 조직문화에 관한 문제인식에 대한 부분이다.

이는.. 정말 난감한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 결국은 조직문화에 맞게 행동하라는 것이다.

단, 스스로가 그러한 조직문화의 희생자가 될 수 있음을 지각하고 희생자가 되지 않게 노력하는 경계는 잊지 말아야 한다.

<건의형 원칙에 대한 연습법>

  1. 오늘 내가 상사에게 건의할 세가지는 무엇인가?
    없다고? 더 생각하라.
    생각이 날 때까지...
  2. 우연히 만난 사장이 오늘 만약 질문한다면, 회사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각각 3가지 제시해 보라.
  3. 나와 상사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어떻게 발달시킬 것인가?
  4. 전문서적에 대한 독서 계획은?
  5. 내 분야의 조직 문화 분석을 해보라.
    그리고 부정적 조직문화의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라.

충분히 숙고했다면, 그 다음은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나폴레옹은 "숙고할 시간을 가져라. 그러나 일단 행동할 시간이 되면, 생각을 멈추고 돌진하라"라고 말했다.

행동이 시작되었다면, 적극성을 갖고 이를 추진해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적극성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해서 제시하고 있다.

  1. 상사의 지시를 해석할 때 나타나는 적극성
    - 지시 형태의 다양성에 따른 숨어있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라!
    - 질문형, 권유형, 아이디어제시형, 혼잣말과 같은 중얼거림, 상사의 몸짓으로 인한 지시들...
  2. 완벽하지 않은 상사의 지시를 발전시키는 적극성
    - 메모, 대변 보고 및 질문을 통한~
    - 비공식적 접촉과 토의를 통한~
    - 자신의 상사와 과거 일한 적이 있는 동료들의 조언을 통한~
    - 상사가 자신의 상사에게 보고하는 내용 파악을 통한~
  3. 보고 자체의 적극성
    : 부하의 임무는 상사를 '똑똑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4.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업무 추진 과정 전반에서 상사를 찾아가는 적극성
    : 질책을 받더라도 계속 찾아오는 사람이 더 예뻐 보인다.
    이는 나를 존경하고, 배움을 구할 수 있는 유능한 상사로 여기는 듯하기 때문인데~
    결국, 위의 사항과 같이 상사를 적극 찾아가라는 말이다.

Tip 셋. 직장 상사 관리법>--------------------------

1. 상사의 업무 스타일을 파악

2. 상사에게 정보를 공급하여 유식하게 만들자

3. 상사의 전략적 목표에 눈높이를 맞춰라

4. 장단점을 분석하라

5.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라

6. 자신의 장단점을 분석하라

7. 갈등 해소 테크닉을 익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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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하라, 질문하라, 보고하라는 말과 같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신뢰를 쌓으라는 뜻이다.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친해지는 기회를 만들라.

더욱더 나아가, 항상 외로운 고충을 함께 이해하고, 공유하고, 상사의 안목으로 해결에 동참하라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사를 위한 전략적 칭송 거리도 생각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주도면밀히 상사를 관찰하는 고객분석의 습관을 가져야 가능하다.

물론, 기본은 맡은 일이다. 맡은 일에 열과 성을 다해라.

그래야만 상사를 찾아가는 적극적인 자세가 나올 수 있다.

단, 이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는 성장의 기회로 받아드리고, 이에 대한 해소 방법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상사가 어떤 사람이더라도! 어떤 반응을 보이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계속 도전하라는 것이지~

<건의형 보고에 대한 생각거리...>

  1. 적극성의 원칙을 지키자면 스트레스가 따른다. 해결 방법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다.
    내가 상사와 합의해 설정한 달성 목표 중 중요한 세가지는 무엇인가?
    목표 설정의 구체성을 높이기 위한 지표(양적, 품질, 효과성, 효율성, 고객만족 등)을 활용하여 달성 목표를 제시해 보라.
  2. 상사와 보고 내용별(결과보고, 중간보고, 문제 발생시의 보고, 변경 및 수정사항 발생시의 보고, 정보보고 등)로 합의하거나 묵시적으로 요구되는 보고의 타이밍과 수준에 대해 정리해보라.
  3. 내가 상사라면, 부하들이 내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나는 스스로의 개방성, 접근성 향상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적극성에 있어 주의해야 할 가장 큰 것 중 한가지는, 적극성이 상사에 대한 배신, 도전으로 인식되면안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상사 = 전제군주'라고 말하고 있는데, 마지막 원칙인 조심성의 원칙은 '처세의 원칙', '사려분별 및 균형감 유지의 원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논어에서 증자는 '군자의 생각은 자신 지위의 테두리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라고 했단다.

결국 주어진 상황에서 늘 경계해야 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리더십, 상사라는 권위, 최종 결정 권한에 대한 세심한 존중심을 상실한, 생각 없는 적극성과 그 지속성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는데, 이는 특히 공개석상에서의 보고나 상사와의 토론에서 주의되어야 한다.

때론 상사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고, 이는 결국 내게로 돌아오게 되어 있으니 말이다.

말하기 전에 언어표현, 상사가 처한 상황, 조직 내 나의 위치, 나의 심리 상태를 점검하고 경계해야 한다.

Tip 넷. 부하의 의견 이끌어내기-------------------------

1. 상사의 견해는 맨 나중에

2. 부정적 사고 금지

3. 악마역 활용

4. 외부 인사 활용

5. 상사의 회의 불참

6. 둘로 나누어 경쟁 토론

7. 사전 준비

8. 상사의 평가적 발언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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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구조 그림>의 일상 연습법

  1. 상사의 리더십, 권위, 그리고 권한을 훼손하는 발언의 예를 세 가지 생각해 보자.
    조심성의 원치에 따라 그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2. 의견 개진을 요구 받는 각종 회의에서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그 이유는 무엇이고, 개선 방법은 무엇인가?
  3. 어떠한 사람이라도 장점은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상사가 앞에 있건 없건 간에, 남들에게 상사를 높여주고 세워주는 발언은 가능하다.
    이에 대한 예를 3가지 생각해보자.

피아니스트 루빈스터이은 성공의 방법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자기 세계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피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내라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나 자신이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친구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곽객이 안다.'

결국 늘 연습하고 스스로를 갈고 닦아 더 나아가라는 것이다.

시중에 나온 많은 자기 개발서들은 유사한 혹은 정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중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고, 이를 스스로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할것이다.

나에게는.. 이 책이 나의 개발서가 아닐까 싶다.

항상 고민하던 것, 그리고 방향을 찾지 못하고 안개 속에서 헤매이던 것을 발겨난 느낌이다.

이후 저자의 출간계획으로 밝힌 책들...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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