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 가발공장에서 하버드까지
서진규 지음 / 북하우스 / 1999년 7월
평점 :
절판


자신과의 대화를 하며, 자신의 운명을 창조해 가며 사는 여자, 서진규!!! 당신의 경험과 고생이 저는 부럽습니다. 당신의 딸 성아가 당신을 부러워하고 존경한 것처럼 저도 당신이 부럽고 당신을 존경하며 당신의 삶을 따라가고 싶습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고, 항상 마지막 죽음을 선택할 자유를 가지고 생활하는 당신의 삶은 너무나도 아름답고 다른 많은 이들에게 아니, 적어도 제게는 부끄러움을 느끼게 했습니다.

너무나도 안일하고 세상을 탓하며 시간과 환경의 부족함만을 탓하며 살아온 제 자신이 당신의 모습앞에 한없이 부끄럽습니다. 그리고 가발공장에서 그렇게까지 성공하신 당신의 모습을 보며, 나에게도 죽음을 선택할 자유가 남았음을 깨달으며 저는 희망을 느끼게 됩니다. 당신은 매일같이 새벽이 오는 것처럼 사람에게는 끊임없이 기회가 온다고 하셨죠. 이제는 당신의 말을 믿습니다. 그리고 당신과 같지는 않지만 당신처럼 다른 이들에게 희망의 증거가 될 수 있는 사람, 적어도 자신의 인생이 불행으로 가득찼었다고 말하지 않는 사람,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것으로서 희망의 증거가 되어준 당신에게 보답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