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의 심리학 - 나도 몰랐던 또 다른 나와의 만남
아네테 쉐퍼 지음, 장혜경 옮김 / 북하우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물의 심리학

 

매우 흥미있는 책이다. 많지 않은 양이지만 여러 가지 소재를 다루고 있어 지루하지 않고 읽을수 있었다. 심리학에는 흥미가 있지만 얕은 지식을 가진 나로서는 대인관계에 대한 책만 읽어왔고 사물에 대한 고찰이 있는 책은 처음 접했다. 신선했고 모르고 지나쳤던 여러 현상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책 서문에서 말했듯이 대부분 심리학 주류는 타인과 자신에 대한 인간관계 연구가 많고 비주류인 사물과 개인의 연구 즉 자신의 내면에 대한 연구는 적은편이라 한다. 어쩌면 동양의 사상과도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영역인데 대부분의 사상이 물질에 대한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불교사상이 그렇고 유가나 도가 역시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낙타와 바늘귀의 금언이 있듯이 그리스도교도 물질에 대한 태도도 동양과 비슷한 면이 있다. 나 역시 물질에 대한 집착을 보이려면 속물적이라는 내외적인 비판을 무릅써야하는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책은 물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것을 건의하고 그것이 물질로써만 작용하는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긍적적일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주는 책이다. 인간은 사물에 초연하여 살아야 하고 마음을 비워야할 존재가 아닌 내 자신을 구성하는 또 다른 나의 모습임을 인정 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상쾌하기 까지하다. 그러면서도 버려야 할 것과 다른이 에게 주어야할것 소유할 것을 구별하여 자신의 행복을 찾아야한다고 주장하고있다

물론 결론은 어쩔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인 과도한 물질주의에 대한 경고로 물건과 작별하라는 충고로 마무리 지었지만 읽는 내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여자와 남자의 사물에대한 관심과 집착, 소유자에 따라 변화하는 물질에 대한 의미, 사물의 의미 변화 , 수집가와 물질주의자에 대한 차이 등 각각의 소재목이 궁금증을 자아내어 지루하지 않게 배열되어 있다. 아쉬운점은 소재에 대하여 좀더 들어갔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자칫 현학적으로 변하여 주제에서 벗어날 위험도 있어 괜찮다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