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바로 초등 4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4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자 #한자어휘 #필수한자 #연상학습 #반석북스 #한자복습 #학년별한자 #한자예문 #어휘력향상 #초등3한자 #초등4한자 #FL4U

첫째가 3학년을 앞두고 독서를 많이 하고 있다. 그래도 나때와 비교하면 책읽는 시간이 길진않는 것 같다. 요새 줄넘기, 축구, 수영, 피아노와 영어, 수학을 하느라 놀 시간도 부족해서 책을 읽으라고 할 수도 없다. 국어, 수학, 영어, 예체능, 독서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고, 지금은 전략적으로 공부를 하는 수 밖에 없다. 아이 입장에서 수학이 제일 애증의 학문일테지만 내 입장에서는 국어가 가장 까다로운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살고있고 매일 쓰는 언어인데도 학교 공부만으로 국어를 잘하기가 얼마나 힘든가? 거기다 상위권 고등학생 대부분이 국어 성적 올리는 것이 제일 어렵다고, 일타 강사들의 인터뷰에서도 국어 공부는 왕도가 없다시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국어 공부는 따로 없다. 독서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많다. 독서는 기본이니까 제외하면 국어 공부로 제일 효율적인 학습 방법은 한자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한자를 익히는 것이 교육 전문가들과 학생들 모두 학습 전반에 도움이 됐다고 이야기하고, 나도 공감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자 교육을 어떻게 해야 아이의 시간과 집중을 효율적으로 쓰게할 수 있을까?

내가 고려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한자를 깊게 파는 것이 아이의 미래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

'한자를 쓰고 외우는 것 보다 다른 과목과의 통합 교육을 해서 아이의 학습 부담을 줄여줘야 할 것!'

내가 4학년에 한자 학원에 가서 한자 부수 외우는 것만 하다가 한자를 외우는 것에 실패한 나쁜 기억이 있어서 아이의 한자 교육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다행히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교육 전문가들이 많은지 이상적이 한자 학습서가 나왔다. [바로바로 초등 필수한자] 시리즈!

한자를 써보고, 단어의 뜻을 알고, 한자의 단어들을 추가로 확장시키고, 예문으로 적용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2학년 겨울 방학을 맞이해서 3학년 대비 어휘 공부를 [바로바로 초등3 필수한자]으로 하고 있다. 아이 혼자서도 쓰고 읽고 학습을 할 수 있고 3일에 한 번, 다시 나와 복습을 하고 있다. 수학과 영어와 달리 한자 학습을 어려워 하지 않아서 즐겁게 한자 공부를 하는 것을 보니 [바로바로 초등4 필수한자]도 금방 진도를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바로바로 초등 필수한자] 시리즈의 최대 장점은 한자 단어의 뜻을 한자로, 각 한자의 뜻을 단어로 바꾸면서 유추와 확장을 해나가기 때문에 한글에서 한자를 이용한 각종 단어들의 뜻까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어휘를 확장하는 것도 비슷하게도 생각되는데 한글과 한자의 관계를 파악하는 새로운 공부 방법까지 터득할 수 있겠다.

추가적인 한자 공부 팁이라고 한다면, 아이와 한자를 넣어 새롭게 문장 만들기 연습을 하는 것이다. [바로바로 초등 필수한자] 안에 이미 각 한자에 해당하는 단어 확장이 3개씩 한장에 5개의 단어와 뜻이 제시돼있고 문해력 파트의 예문을 보고 아이 스스로도 문장을 만들게 하면 어렵지 않게 뚝딱 만들어 낸다.

여러가지 한자를 욕심내서 어지러운 책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가 한자 공부량이 많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내가 생각하는 한자 공부 방법에 부합하는 책이라 추가로 2단계도 구매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