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급수한자 따라쓰기 7급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수한자 #7급한자 #어휘력 #따라쓰기 #스쿨존에듀 #한자능력검정시험 #자격증

작년 초등학교 1학년이던 첫째는 2학기에 한자를 배우기 시작했다. 겨울방학때 가져온 한자 교과서는 제법 예쁘고 알록달록했다. 학교에서 한자를 배우니 아이도 관심을 가지고 하다가 지금은 정지 상태. 갈수록 어휘력이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아이의 한자 공부에 불을지필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스쿨존 에듀에서 출판한 [스스로 급수한자 7급] 시리즈를 살펴보았다.

표지는 알록달록 색동 느낌! 표지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의 취향이다. 아이에게 줄 책이라서 이런 표지도 신경쓰이고, 책의 크기도 큼직해서 마음에 든다. 책을 열어보니 어렸을때 한자 쓰기하던 느낌이나고 기본에 충실하다. 처음 한자가 하늘천 天인데 쓰기 쉬운 한자이고, 부수와 획순으로 잘 표시돼있다. 처음 배우는 한자라서 획순대로 쓰게 하면 좋겠다. 아쉬운 점은 부수의 뜻과 음도 한글로 표기해주면 좋았겠다. 대부분 쉬운 것들이라서 잘 알지만 점 하나만 찍어져 있는 부수는 모르는 것이다. 따라쓰기 밑에는 쓰는 한자와 관련된 단어가 나온다. 사실 한자를 따라써보지 않더라도 한자가 쓰이는 단어만 봐도 어휘력 증진에 효과가 좋을 것이다. 따라쓰라고 말하면 순순히 처음에는 할텐데 쓰는 것을 워낙 싫어하는 아이라서 한 번이라도 써보고 읽어보고 지나가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같다.

口語

글에서만 쓰는 말이 아닌,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는 말

29쪽

한자는 외우는 학문이라서 한자를 외우는 순서도 중요할것 같은데, 차례를 보면 1. 자연과 계절, 2. 수와 상태, 3.사람, 4.마을, 5. 사람의 활동으로 묶어서 따라쓰게 한다. 묶음당 열개에서 열두개의 한자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서 차례만 자주 봐도 도움이 된다. 그나저나 나의 한자 실력도 참 형편없네. 쓰는 것은 바라지도 않지만 아예 몰랐던 글자도 있네. 물론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7급 한자다 보니 눈에는 익는데... 아이와 같이 한자 공부를 하는 것도 좋겠다.

겨울방학때는 시간이 많았는데 요새는 놀 시간도 많지않다. 또 다른 친구들도 다 하는 게임도 이제 시작한지라 한동안은 더 그렇겠지. 그럼에도 한국에서 사려면 한자는 해야한다. 방문 선생님을 모시는 것보다는 집에서 한자씩 차분히 같이 해봐야겠다.

공들여서 한자씩 예쁘게 쓰는 것을 좋아했던 나의 옛 기억이 새록새록나는 [스스로 급수한자 7급 따라쓰기] 아이와 함께 시작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