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세무사 없이 세금 신고한다 - 1인 사업자를 위한 세금 완전정복
송대훈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사업자 #자영업자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개인사업자 #창업 #원천징수 #절세 #세금

나는 세법 공부를 해봤지만 실제 세금 문제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들이 정말로 많아 공부를 했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세금에 관련 의문들은 해소되지 않아 답답하고 전문가들도 모두 아는 것은 아니라서 답답하기도 하다. 어렸을 때는 세무서에 가본 적도 없었고 걱정 없이 살았다. 지금은 세금을 모르고 일을 버리려고 하면 겁이 나고 아무 일도 못하겠다. 게다가 요새는 정보가 많아졌지만 너무 많아서 세금만 안다고 해서 일이 잘 되는 것도 아니다. 정년이 보장되지 않은 지금 시국에는 모두 예비 창업자라고 한다. 그러면 하루라도 빨리 공부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세법을 공부한다고 개론서를 준비해 읽을 자신도 없고, 사업을 한다고 해도 거창한 것은 아닐 것이라 [나는 세무사 없이 세금 신고한다] 책을 꼭 읽고 싶었는데 정말 기대보다 훨씬 쉽고, 각종 신고와 주의할 점들을 가득 담은 책이다. 세금 관련 용어, 세법, 전자 신고, 홈택스 자료 검색, 4대 보험, QnA까지 내가 세무사 사무실을 찾아간다고 해도 세세하게 안내받을 수 없을 내용들이다.

세무서에 가면 각종 브로슈어들을 볼 수 있는데 읽어봐도 이해도 안 되고 결국엔 쓰레기통 행이다. 신규 사업자로 등록할 때 브로슈어로 세금 낭비 말고 제대로 된 [나는 세무사 없이 세금 신고한다] 책을 비치해서 읽을 수 있게 하거나 전자 책으로 제공해 주면 좋겠다. 사업자들도 세금을 대략 알고 나서 사업을 한다면 실패의 위험도 줄고, 공무원이나 세무사도 욕을 덜먹을 것 같다.

창업 초기에 사업을 하다 보면 많은 관문에 부딪힐 것이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뇌하는 시간이 반복될 것이다. 적어도 세금만큼은 이 책을 참고해, 세무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하고 좀 더 영업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7쪽 서문 중

간단한 신고까지 직접 해 볼 수 있고, 종업원을 언제 고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들을 보면서 이왕이면 실패를 안 하는 것이 좋겠다는 송대훈 세무사님의 사업자들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근로자로서도 기타소득, 사업소득, 겸직금지, 종합소득자로서 신고 의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궁금하고 해결했던 문제들을 들자면 기타소득 중 일정한 기타소득의 경우 비용을 증명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필요경비를 60%로 산정해 공제해 주므로 원천 세율이 20% 또는 8%가 된다는 것과 비영업용으로 사용되는 개별소비세 과세 대상 자동차의 구매 임차 유지에 지출한 세액 공제 여부, 매입세액 불공제 대상 특히 신용카드 사용 내역 부분에서 직원이 없는 1인 사업자의 식사대 부분이다. 기준경비율 사업자의 추계수입금액 계산법, 직장인의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가 등이다.

모든 것이 돈으로 계산되는 시대 우리는 참으로 피곤하게 산다. 그런데 모르면 더욱 피곤해질 것이다. 그래서 [나는 세무사 없이 세금 신고한다] 책을 꼭 읽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