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론 #하브루타 #연대표 #학습목표 #논술 #중고교 #세계사 #고대 #중세 #르네상스 #근대 #현대 #24가지논제 #특별한서재

학교에 다닐 때 선택 과목이 세계지리였지만, 세계사를 더 좋아했었다. 둘 다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들이 있어 세계의 나라에 대해 배울 수 있었지만 부족한 느낌이 많아서 아쉬웠다. 그래도 내가 세계사를 많이 알게 된 것은 초등학교 때 집에 한국사와 세계사 만화 전집이 있었기 때문이다. 도서관은 멀고, 책은 비쌌던 때 거금을 주고 어머니가 사주셨던 전집들은 내가 커서도 가끔씩 봤고 지금도 이야기와 사진들이 기억 속에서 창창하다. 지금 아이들은 핸드폰이 있어서 책을 볼 시간이라도 있을까? 걱정이 된다. 다행히 요새 역사에 관심이 많다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1학년 아이를 보면서 좀 웃는다. 그러다가 지금의 아이들이 역사를 알게 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을까?

바로 '학생들이 세계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세계사 속에는 동서양에서 일어난 수많은 사건과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사는 책 몇 권과 선생님의 설명만으로는 지식을 쌓기가 어렵습니다. 중략

세계사를 알면 공부가 쉬워집니다. 모든 공부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 밑바탕이 바로 세계사이기 때문입니다. 중략

서술자도 자신이 속한 시대의 사회적 제약을 받거나 당대의 가치관을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역사를 많이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역사적 사관입니다. 중략

세계사 속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비판, 그리고 서술자의 사관을 판단해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토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세계사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논제에 대한 이해와 시대적인 배경, 그리고 사건과 행동의 원인과 과정, 결과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 사건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또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롤로그 중

다양한 시각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참으로 필요하다. 긍정적 시각 만을 강조하다 보면 비판을 할 기회가 없어질 수 있다. '물이 아직도 반 컵이나 남았다'와 '물이 반 컵밖에 남지 않았다'에서 전자의 시각으로만 보다가는 물을 얻을 행동이 늦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책을 보면서 대학교 논술을 준비하던 때가 생각이 났다. 세계사가 토론 주제로 나온 적은 없었지만 책 속의 토론 주제들은 나의 역사 보는 시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많이 억지스럽다고 생각되는 근거들도 누군가에게는 당연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리고 내가 반대편에 서서 억지 주장을 해야 했던 논술도 훈련을 통해 나 자신을 설득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던 고등학교의 기억이 생각나서 재미있었다.

백년 전쟁에서 거둔 프랑스의 승리는 정당하다.

대항해 시대 때는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종교개혁은 정당하다.

산업 혁명은 인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쟁점과 토론 논제 중

백년 전쟁은 영국의 에드워드 3세가 왕위 계승권을 주장하며 프랑스의 플랑드르에 양모 공급을 중단하고 프랑스의 필리프 6세가 영국의 기옌 지방을 몰수해서 1339년 전쟁이 시작되어 116년 동안 지속됐다. 이 시기 잔 다르크가 활동하여 프랑스가 최종 승리자가 됐다. 토론 논제인 프랑스의 승리가 정당한가?를 놓고 토론을 벌인다면 나는 영국, 프랑스 어디도 지지하지 않으므로 반대의 논거를 펼칠 수 있겠다. 특히 헨리 5세와 샤를 6세의 아쟁쿠르 전투에서 져서 영국의 왕에게 프랑스 왕의 자리를 넘겨주겠다는 조약을 맺었으니까. 그리고 샤를 7세를 위해 싸운 잔 다르크를 영국에 넘긴 신의가 없는 프랑스의 승리가 정당하다고는 말할 수 없으니까. 내가 이렇게 근거를 댄다고 해도 역사는 만약이란 없고, 프랑스에도 국민의 개념이 생겨서 왕권도 강화돼서 최종적으로 영국군을 몰아냈으니 프랑스의 승리인 것은 사실이다. 정당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프랑스의 승리인 사실은 확실하니까. 이렇게 토론에 대해 깊게 생각하다 보니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고 그것을 외우지 않아도 역사에 대한 생각하는 힘이 생기게 된다. 토론도 훈련이고, 생각하는 힘은 생각을 많이 할수록 더 크게 되므로 토론이 역사를 공부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교과서 한 권에 세계사를 모두 담으려니 역사적 사실을 깊게 담을 수 없고 토론 역시 사실의 요약 나열로 돼서 조금 흥미가 떨어지는 수업이 되겠다는 것이다. 방대한 세계사를 아는 만큼 여러 근거가 나올 텐데 문제를 깊게 파고들지 못하는 부분은 우리 교육의 한계일 테고, 교과서에 기반을 둔 책의 한계도 명확하다. 그럼에도 아이들이 배울 것이 너무 많아서 토론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렇게 책을 통해 토론의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은 아주 좋다. 왜 아이들을 독서토론 학원에 보내는지 이해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