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지음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학교에 들어간 첫째는 적응하는 것이 힘들어보인다. 부모로서 무엇이든 해주고 싶은 마음이지만 막상 내가 했던 일을 돌아보면 막무가내로 공부시키고, 지시하고 소리지르는 일들이었다. 나도 1학년때가 있었지만 나같은 엄마를 둔 자식들의 입장에서 보면 참 힘들듯 싶다. 그래서 첫째도 집에서 작은 일에 흥분하고 울고, 짜증을 내는 일이 많아서 왜 그럴까? 고민이 됐다.

오은영 선생님은 티비와 유튜브에서 많이 본다. 옛날의 육아만 알던 사람들에게 '어떻게 아이가 행복할 수 있게 자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해주신 분이다. 나는 아이를 끼고 키웠다. 주변에 같이 육아를 하는 사람도 나에게 육아에대해 충고를 해줄 사람도 없이 책과 온라인, 어린이 집만으로 아이를 키운 셈이다. 그렇게 키워도 나의 성질을 이기지못해서 아이를 함부로대하고 후회할 때가 많았다. 열심히 참기도 했는데 벌써 유년기는 끝나고 학령기가 됐다. 유년기보다 학령기는 부모에게도 압박으로 다가와서 아이를 또 잡기도 했다. 책을 읽는다고 내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진짜는 내 아이 안에 있는 것이다. 무엇이 중요한가? 내 아이의 마음 속이다. 사실 많은 육아서를 보면 여전히 훈육과 습관을 강조하는데 생각해보면 절대적인 것들은 없는 듯하다.생각보다 부모는 강하고 아이는 약한 존재였다.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은 419페이지 가득 아이들의 마음이 담겼다. 양이 많지만 아이를 생각하면서 읽으니 술술 읽힌다. 또한 금쪽이 티비에서 나오는 코끼리가 아이의 마음을 물어봐주는 듯 아이의 눈높이에서 자기 마음을 설명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역시 오은영 선생님이다.

특히 [솔직히 이런 것도 짜증나요]에서는 내가 첫째에게 잘 못했던 방법들이 오버랩되어서 마음이 아팠다. 타임아웃! 부모라면 대부분 들어봤을 방법이다. 아이의 상처를 봤어야하는데 체념하는 방법을 가르친 것이니... 아이의 훈육과 울음 사이에서 답을 찾지못해 사용한 방법이었는데 나는 편했지만 아이는 상처가 됐을 것이다.

또 욕, 용돈, 장난감, 몸싸움, 장난, 학교 생활, 그리고 부모에 대한 아이의 마음들... 과거, 현재, 앞으로 있을 일들까지도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너무 많은 것들을 신경쓰면서 아이를 키운다면 부모도 스트레스이다. 오은영 선생님이 주는 메시지는 사실 간결하다. 아이가 부모에게 무슨 말이든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우리 부모들은 그것을 위해 평소에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려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를 훈육하는 것은 사실 아이와 좋은 관계 위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지금은 안다. 그래서 내가 먼저 안아주고, 둘만의 시간을 갖고,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것이 지금부터라도 더 좋은 관계가되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