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김지현 옮김 / 미래지식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

살아가면서 내가 한 노력이 나를 배신하지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곤한다. 데일 카네기의 삶과 그의 책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을 읽으면서 다시금 노력이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음을 알게됐다. 현재 우리의 삶이란 계층이 고착화되고, 세대간의 부의 독식이 문제이다.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바꿀 수 없는 현실에 절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노력이 무시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럼에도 1935년의 대공황만큼은 아닐것이고, 그 이전의 가난한 시대에 비하면 풍요로운 현대 사회라는 생각이 든다. 데일 카네기는 어렸을 적부터 농장에서 소젖을 짜면서 대학에 다녔고, 통신판매원,연기지원자, 자동차 영업사원, 야간학교, YMCA 전문학교 강좌를 거치면서 본인의 꿈을 이룬 사람이다. 인간관계론의 끝장을 보면서 데일 카네기의 삶을 돌아보면서 그의 책이 어떤 상황에서 씌였는지 알 수 있었다. 데일 카네기의 노력 또한 성과가 있었고, 그의 책에서 나오는 모든 수강자, 사례자, 노력가 그리고 역대 미국 대통령들의 노력 또한 높이 평가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람들에게서 최선을 이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사람들의 사기를 꺾어놓고 의욕을 잠재우는 것은 상사의 비난이 최고입니다. 저는 절대로 사람들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찰스 스왑

55쪽

사람을 다루는 기본 원칙

제1원칙 비난하거나 비판하거나 불평하지 마라.

제2원칙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칭찬을 하자.

제3원칙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강렬히 원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라.

87쪽

사람을 다루는 기본 원칙을 아주 빠져들면서 봤다. 나는 사장이 아니므로 사람을 다룰 일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육아서보다 더 직접적으로 아이의 동기를 자극하여 스스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부모가 되는 법을 알려줬다. 이렇듯 인간관계에 있어 절대적인 원칙은 없지만 분쟁이 없이 사람들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많다는 것을 알게했다. 물론 내가 인간관계론을 열심히 읽었다고 해서 모든 일에서 이익을 보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되지만 적어도 감정적으로 힘든 경험에서는 벗어나게 해줄듯하다. 자기관리론에서 60대 40으로 작은 이익을 취할때 상대방이 공정하다고 생각한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관계에서 이익에 따라 행동하기 보다는 내가 받고싶은 공정함을 남에게도 배푸는 일을 실천하기를 강조하는 듯하다.

과거든 현재든 사람의 본성이 바뀐것은 아니므로 그대로 적용해볼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책을 읽다보면 인간성을 수양하여 원만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따뜻한 관계 속에서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보다보면 과거에 어떠한 자기계발 책이 없었고, 처음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담은 책일텐데 어디하나 흠잡을 곳이 없음을 보면 그의 역작일테다. 이번에 개정판이 나와서 모두 읽게되었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인간관계론 순서대로 읽었는데 나쁘지않았다. 실제 데일 카네기의 첫 강의는 성공대화론을 가르치는 일이었다고 하니 나름의 순서대로 다 읽는 것도 좋았겠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 #성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