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이은정 옮김 / 미래지식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 때부터 데일 카네기님의 책들을 많이 봤는데, 얼굴이 크게 그려져서 아주 익숙하기도 하지만, 사실 책 내용을 자세히 알지 못했다. 고전이며, 좋은 책이라고 추천도 많이 받았다. [우리 집에는 #꼬마 #철학자가 산다]의 #노신화 작가님의 책에서 카네기의 이야기와 데일 카네기 코리아에서의 리더십 훈련 등의 언급을 통해 실용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데일 카네기님의 책 세 가지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과 함께 성공 대화론이 개정 출판되었다. 그래서 나도 나 자신은 물론 아이들을 위해서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 사례와 강의 내용을 보다가 지금과는 차이가 나는 부분이 많아서 찾아본 결과 데일 카네기님은 1988년에 태어나셨으니 시대적 차이가 있었다. 옛날에는 강연회, 낭독회 등이 흔하고 자연스러웠던 일들이었겠지만 지금은 티비에서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일들이라는 생각이 강하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를 한다면 어렸을 적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 정도이고, 어렸을 때 웅변을 했던 경험이 생각나다가 애플의 제품 설명회까지 생각이 미치게도 되었다. 지금도 여러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는 것, 대화를 이끌어가는 능력은 중요한 시대임이 분명하구나! 물론 내가 유명인이 아니니 내가 생각했던 대화는 아니어서 조금은 아쉬웠지만 책 내용 자체를 본다면 내 생활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점이 분명 있다. 어렸을 때 웅변했던 경험을 생각해 본다면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한다는 것은 준비를 열심히 한다면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다. 나는 내성적인 성격이지만 해야 한다면 빼지 않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신경을 가졌으니까. 그런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원고이다. 초등학교 때 생활규칙 엄수 웅변대회의 원고를 아버지가 두 번 써 주셨는데, 주제와 맞지 않은 원고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렇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한다는 것은 주제를 잘 잡고 미리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 글쓰기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성공 대화론에서는 강연의 실제 사례들을 많이 싣고 있어서 어떤 글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가를 보여준다. 글쓰기도 어렵지만 글을 가지고 강연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글을 읽는 것보다 강연을 들으면 마음이 더 크게 움직이는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정말 중요하지 않은 것이 뭔데?라는 생각이 드는 책일지도. 전에 회사에서 강의할 때는 글을 쭉 써놓고 그냥 읽었던 경험이 생각나지만, 그것도 나쁘지 않았다. 그냥 지침 전달이 목적이었으니까. 지금 내가 성공 대화론의 책을 읽고 나서 글을 쓰다 보니 옛날 생각들이 많이 나서 웃음이 나온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진실된 마음을 담아 이야기해보기를 끊임없이 권하며, 평범한 지능을 가진 일반인이라도 성공 대화론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이끌어 주시는 데일 카네기 교수님의 능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역시 고전! #데일카네기 #성공대화론 #강연

논쟁을 시작해서 이기는 방법은 우선 양쪽이 공감하는 공통 관심사부터 찾는 것이다.

18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