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개선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나이가 들어서 근육이 급격히 빠지는 것이 느껴져 운동을 하면서 유튜브를 보곤 하는데 건강 관련한 연관 영상으로 우연히 뇌에 대한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뇌는 의사나 과학자의 영역이라 책이나 강연, 논문을 이용한 영상에서는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 충격적이었다. 바로 운동이다. 요가와 에어로빅 중 특히 온몸을 이용한 에어로빅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법이라니...
#킵샤프,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아마존 건강 분야 1위 책이고,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라서 #뇌 관련해서 검증된 내용을 담고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킵 샤프 안에는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뇌에 관한 많은 내용들이 들어있다. 뇌 관련 전문가들이 몇 십 년을 연구한 내용들 중에서도 검증된 내용을 객관적인 관점으로 서술해 놓았다.
킵 샤프, 이 책은 단순하게 뇌가 늙지 않는 방법들 예를 들면 비디오 게임이나 새로운 것들을 공부하는 것, 두뇌 훈련의 내용들을 담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치매(#알츠하이머)에 대한 원인, 증상, 뇌에 대한 오해, 뇌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치매 진단과 치료 및 보호자들에 대한 조언을 담았다. 뇌가 늙으면 치매가 올 수 있고 노인성 치매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더 나이가 들기 전에 킵 샤프를 만난 것은 나와 가족에게 엄청난 행운인 듯 느껴진다. 나이가 들면 뇌가 늙는다는 사실! 을 생각하고 사는 사람들이 있을까? 타고난 뇌가 아인슈타인이 아니기 때문에 뇌는 당연하게도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바보 같은 생각을 하고 살았지만 뇌는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다고 하니 한동안 습관이 될 때까지는 킵 샤프를 옆에 끼고 살아야겠구나.
산제이 굽타 박사님이 쉽게 풀어서 설명하려 하셨겠지만 치매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고 연구들을 언급한 부분은 용어가 어려웠다. #아밀로이드판과 #타우 단백질, 대사 장애, 독성 물질, 감염, 두부 외상, 만성 염증들인데 원인을 알면 해결책이 더 자명해지기 때문에 열심히 읽었다. 물론 이 책에서도 언급됐지만 어렵게 느껴진다면 목차들 중에서 읽고 싶은 부분만을 선택해서 읽어도 좋겠다. 뇌에 대한 12가지 오해 부분은 쉽고 재미가 있었다. 인간이 뇌를 일부만 쓰는 비효율적인 진화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언어를 배울 때 좌뇌와 우뇌를 모두 이용한다는 사실은 아이들의 뇌를 균형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뇌를 건강하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동과 수면 등 생활습관의 개선과 음식, 사회적 관계를 개선해서 더 나은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방법들까지도 담은 12주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사람들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약이나 음식에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지만 킵 샤프에서 다루는 실천 방법들은 연구를 통해 도출한 방법들이기 때문에 믿고 꼭 실행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