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민지의 영어혼공 - 혼공러를 위한 영어 실력 급성장의 비밀
임민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전부를 잘 하고 싶지만 그보다 영어로 대화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 요즘이다. 우리 집 아이들이 크고 있다. 요새는 초등학교 3학년만 돼도 영어가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있고 언어는 10살 이전에 시작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크다고 하니 집에서 같이 영어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한 지 벌써 몇 년째이다. 점점 더 마음이 급해지고 있는 시점에 스트레스만 받고 있다. 특히 시험 영어로 몇 십 년을 공부하다 보니 영어 회화는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냥 책 한 권을 외워라. 시트콤을 봐라. 사전을 씹어먹어라 등등 많은 공부법들이 있지만 대부분 너무 힘겨워서 포기. 재미있게 하라고 해서 본 책도 신통치 않다. 그냥 나의 노력 부족이다. 그런데 최근 유튜브를 보는데 예전과 다르게 선생님들이 다르게 말씀하신다. 그냥 꾸준히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전부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 원어민도 영어 대화 문장이 정확하게 들리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 이게 뭔 말? 한국어는 전부 완벽하게 들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런데 영어는 그럴 수 있다니 맘은 편해진다. 그리고 #헤이민지의 #영어혼공 책을 통해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본 영어 공부법을 확인받게 되었다. 일단 방황하지 않게 되어 만족!

초중급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주제로 말할 수 있다.

▶기초 문법 지식이 있어 문법 지식을 활용해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말할 수 있다.

▶구동사의 개념을 알고 사용할 수 있다.

e.g. What do you do in your spare time?

I like hanging out with my friends.

영어 실력 진단 테스트 본문 중 8쪽

일단 영어 실력 진단 테스트부터 시작한다. 너 자신을 알라. 나는 초급이고 그에 맞는 공부를 해야 한다. 민지님은 유튜브에 '영어로 일기 올리기'를 시작하셨다. 일기는 쓰는 것만 익숙한 나로서는 충격적인 방법인데 [헤이민지의 영어혼공]을 들여다보니 이는 스크립트를 마련하고 외워서 완벽하게 발음을 소화하여 여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데에 동의할 수 있게 됐다.

Connecting the Dots

Again,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세상에 쓸모없는 일은 없다 본문 중 34쪽

[헤이민지의 영어혼공]에서도 강조하는 말이지만 정말 꾸준히 다이어트하는 것처럼 해야 한단다. 세상에 쉬운 일 하나 없다는 사실은 진리였어. 나는 초급 학습자니까 혼자 해도 되니까 혼잣말을 해보고 써먹어 보는 시간과 자신감이 필요하다. 그리고 첫 번째 방법으로 초급 학습자로서 애니메이션 영화를 선택해서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들어보는 것부터 시작. 애니메이션은 듣기, 따라 말하기에 최고의 매체라고 한다. 물론 실생활에 유용한 표현도 많다고. 영어 공부 스케줄과 학습량 예시도 싣고 있으니 따라 하기만 하면 되는군. 10주 동안 100개의 표현 공부하기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보니 아주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그리고 초급자가 한국어 자막도 적극 활용하라고 하는데 부담이 덜어진다. 파이팅!

그리고 원서 읽기와 역번역, 수준에 따른 필사 방법, 나만의 문장 만들기, 그리고 섀도잉 꿀팁 모두 초급자가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일단 나는 적극적인 학습자가 아니라서 하고 싶은 것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방법들을 정리하고 보니 아주 못할 정도로 복잡한 것같지는 않다. 그래, 그런 느낌이 중요한 것이지. 일단 내가 이루려는 목표 설정과 반복, 섀도잉, 쓰기, 읽기가 있다. 최근에 케이크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헤이민지의 영어혼공]에서 이야기한 방법들을 매치해보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난 초급이니까 아이들과 함께 페파피그로 100개 표현 익히기를 목표로 잡아야겠다. 그리고 일기를 써보자. 그래! 해보자. 언제? 매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