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43가지 대화 습관
스즈키 하야토 지음, 이선주 옮김 / 다산에듀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은 43가지의 대화법이 실려있다. 실제 상황에 맞는 대화법이라서 아주 유용하다. 말 귀를 못 알아듣던 우리 집 두 아이들은 이제는 역으로 엄마를 훈육하고 싶어 하는 유아기인듯싶다. 대화할 때 말 한마디로 아이를 상처 주는 것은 어쩌면 아이를 때리는 것보다 더 나쁠 수 있다. 모두 말로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모두들 개의치 않고 서로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나 또한 훈육을 한다고 강요하는 말이 굳어져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계속 생각했다. 나의 해결 방법은 육아책을 많이 읽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많은 부분을 해결해 준다. 아이들에게 상처 주고 괴로워하지만 아이들은 주보육자에게 절대적인 사랑을 주므로 상황은 계속 변하다가 긍정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았다. 과거 아이가 4살 5살일 때 고민했던 상황이 어딜 갔는지 6살 아이를 대할 때 나는 아주 평화롭다. 뭘 모르던 엄마에서 이젠 조금은 알 것 같다. 죄책감에 시달리며 육아 영상물을 시청하던 나에서 어느덧 둘째는 발로 키우는 듯. 그러나 육아에도 기복이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실패하고 싶지 않아 앞으로도 육아서를 봐야 한다. 아이의 한 번뿐인 인생을 위해 모험을 하고 싶지 않다.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은 당연하게 생각했지만 잘못하고 있는 부모의 언어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책 전체에 흐르는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잔잔하게 흐르는 책이다. 그리고 부모가 읽기에도 어렵지 않게 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책이다. 아이를 사랑하는데 아이들이 상처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고 감히 말해본다.

'나는 부족한 부모'라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아이와 함께 성장해 가는 부모'라고 생각해 주세요. '나도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매일 반복해서 '나는 아이를 행복하게 하는 부모일까?'라고 스스로 물어보세요.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책 중 calumn 당신은 아이를 행복하게 하는 부모인가요? 235쪽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책을 읽으면서 유의해서 본 부분을 들자면 아래와 같다. 당연하다면 당연할 수 있겠지만 내가 아이였을 때 느꼈던 감정과 지금 내 아이의 감정이 어떤지 이해하는 데 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예체능 아이들을 코치했던 스즈키 하야토(자녀교육 코칭 전문가& 스포츠 멘탈 코치) 작가님의 경험은 아이들이 크고 작은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는지 조언해 준다.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책을 읽고 느낀 점이라고 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명령하지 말고 질문을 많이 하라는 것이다. 이는 하브루타 교육법과도 통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읽어봤다.

*학습피라미드, *지적하지 말고 개선점을 알려주자, *abc이론, *늘 자신과 겨루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작은 목표부터 달성하는 즐거움을 알려주세요,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지켜보세요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책 중

아이들은 나에게 잠깐 맡겨진 나뭇조각 같다. 나는 사포와 물, 기름 정도? 내 마음을 다스리는데 실패하는 날이면 나무에 물을 부어놓은 듯 부풀고 갈라지다가, 사랑해 주고 예쁜 말을 해주면 반짝반짝 예뻐진다. 그리고 다 크면 자신의 나뭇조각에 스스로 생명을 부여하겠지. 아이의 예쁜 모습에 언제 이렇게 컸나 싶다가도 건강하게 자라서 독립하는 때를 기다리는 내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