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우주를 알아야 할 시간
이광식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 첫째 공룡은 자연관찰을 좋아한다. 자연관찰 책 중에는 우주에 대한 부분이 있다. 태양계를 클레이로 만들어보면서 부쩍 관심을 갖기에 설명을 해주고 싶은데 나는 아는 것이 없었다. 별과 행성이 무엇이 다른지도 모르고 책을 두 번째 읽고 나서야 알게 됐다. 이상하다 초등학교 때 지구과학을 좋아했던듯싶은데...

50, 우주를 알아야 할 시간 책을 보게 된 것은 집에 우주 책이 전혀 없고, 난 지금 지구의 삶도 힘들어서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나이를 들어가면서 한 번은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탈레스의 이웃에 사는 사람처럼 하늘을 보면 밥이 나오냐, 빵이 나오냐 하고 살았었네. 그래도 나이가 드니까 바른 생각도 가끔 하는지 이 책을 읽은 나를 칭찬하고 싶다. 정말 내가 그동안 왜 우주에 대한 생각을 한 번도 안 했는지 반성하게 만들었다. 또한 내가 이 책을 학교 다닐 때 봤다면 화학이나 물리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이해하려 했을 것만 같다. 아이들에게는 무조건 읽히고 싶은 책이다. 거기다 재미있으니 독서 토론도 가능하지 않을까? 그렇다 다 읽고 나서 너무 흥분하게 된다. 어렵다고 생각했던 모든 분야의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을 수도 있나? 아니다. 학교에서 교과서는 너무 어렵고 무섭기까지 했는데 50, 우주를 알아야 할 시간의 이광식 작가님이 동서양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가고 있는 것이었다.

중국 전한 시대의 철학 책인 『회남자』를 보면 우주에 관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예부터 오늘에 이르는 것을 주宙라 하고, 사방과 위아래를 우宇라 한다.'

이 풀이는 시공간을 아우른 내용 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바로 우주란 말이 유래했다.

50, 우주를 알아야 할 시간 책 프롤로그 어느 날 문득 우주가 나를 찾아왔다 중 28쪽

50, 우주를 알아야 할 시간 이 책을 읽고 나서 우주를 떠올리니 우주는 나를 포함해서 매 순간 계속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지구는 태양의 중력에 매여 계속 움직이고 태양은 또 우리 은하의 중심을 도는데 초속 220km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리고 은하들도 계속 팽창하고 움직인다. 이런 우주를 여태까지 모르고 궁금해하지도 않고 어떻게 생을 살아나갈 수 있었는지 나도 모르겠다. 과거에 사는 사람들은 몰랐겠지만 지금 현시점에서 태양계 비밀은 물론이고, 우주의 시작과 나이, 만물의 근원, 우주의 크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랙홀과 우주의 종말까지 어느 정도는 밝혀진 현대 과학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살아온 것이 부끄럽다.

이광식 천문학 작가님이 쉽게 풀어내려 하셨지만 수학적인 부분은 아무리 쉽게 풀어졌어도 잘 알지 못하겠고, 느낌상 아는 걸로 넘어가기도 했다. 그래도 물리, 화학, 수학, 역사, 동서양 고전의 내용까지 빠지는 부분 없이 골고루 설명해 주셔서 큰 감동으로 다가왔다. 책 내용도 재밌었고, 쉬어가는 페이지 내용은 더 재밌었다. 태양계 부분도 재밌었는데 첫째 공룡이 궁금해하는 공룡 멸종의 미스터리도 최근 연구에서 소행성 충돌이 원인이 됐음이 정설로 알려지게 됐다고 한다.

우주! 몰라도 살겠지만 알면 더 재미나게 의미를 부여하면서 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내 몸도 우주의 부스러기(원자)가 모여 만들어졌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