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꼬마빌딩 짓기
박정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의 집값이 10억에 육박하고 1세대1주택 기준시가 9억이 넘어가도 보유세에 재산세에 걱정할 일이 너무 많다. 여러가지 생각이 많아지는 지금 이럴때 일수록 부동산 공부를 해보고 싶은것은 금방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아쉬움 때문일거다. 이미 부동산으로 돈 벌 수 있는 세상은 끝났고 손해보지 않기위해서라도 공부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집어든 책이 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꼬마빌딩 짓기 이다.

건물을 짓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 관심만 가지고서도 쉽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책을 보면서 역시 돈벌기 쉽지않다는 생각을 해봤다. 일단 왕초보가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닌것같다. 물론 입지선정부터 차근차근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기는 쉽지만 단계단계 신경써야할 일도 많고 성격도 맞아야 한다니... 내 성격은 후회가 많은 성격에다 결정에 아주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더 그렇다. 그래서 그냥 공부만 한다 생각하고 읽어나갔다. 생각보다 건축은 나랑 가까우면서도 전혀 모르는 세계이기도 하지만 알아두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 지금을 사는 사람이라면 자연물보다는 건축물에서 살고있고 처음부터 끝까지의 공정을 알아둔다는 것은 집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셀프 집짓기에 맞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중 하나는 한 번 결정하면 누가 뭐라고 해도 쉽게 바꾸지 않는 사람이다. 다른 하나는 일단 일을 맡기면 신뢰하고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이익을 존중할 자세가 되어 있다면 더욱 좋은 품질의 집을 지을 수 있다.

꼬마빌딩을 어디에, 어떻게 지을까? 본분 중 49쪽

"주는 돈만큼 지어준다."라는 말은 건축 현장에서 흔히 통용되는 말이다.

...

시공자는 공사를 따내려는 욕심에 건축주의 가격 협상을 받아 줄지 모른다. 그런데 시공할 때에는 자신의 이윤을 절대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

덜 깎고, 더 많이 요구하자 본문 중 77쪽

건축주는 어떻게 해야 할까? 건축주는 건물을 부지런히 많이 찾아보고 조사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럴 시간이 부족하다면 소통이 잘되는 건축 전문가의 힘을 빌려야 한다. 마치 억울한 일로 소송을 해야 할 때 자신의 입장을 법률적으로 잘 대변해줄 변호사를 고용하는 것과 같은 경우다.

예비 건축주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본문 중 207쪽

참 당연하지만 몰랐던 내용을 잘 집어주고 있어서 놀랐다. 최근 인건비가 상승해서 집을 고치려고 사람만 불러도 돈을 내야한다. 집을 짓거나 고칠때 드는 비용도 3,4년 전에 비해 두 배는 오른듯 하다. 보통은 평당 단가를 말하는데 그런 주먹구구식으로 집을 지으려고 하지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배웠다. 지어진 집을 사는 것보다 직접 지어보면 돈을 절약하고 꼬마 빌딩은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저자도 처음엔 다른 사람을 통해서 집을 짓다가 직접 짓게됐다고 한다. 지금은 유튜브나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옛날 보다는 더 집짓는데 접근이 쉬워졌다. 그럼에도 유명인 중에는 건물때문에 사기당해서 죽기도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됐다면 기회가 왔을때 어렵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