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철학, 소소한 일상에게 말을 걸다 - 일상에서 찾는 28가지 개념철학
황상윤 지음 / 지성사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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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 찾는 28가지 개념철학 


위대한 철학자의 이론을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일, 일상의 소소한 문제들과 연결시키는 책이다. 이 책에서 철학은 ‘유쾌한 웃음’과 ‘깊이 있는 개념’으로 우리의 일상을 바꾼다. 철학이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쉽고 또 명쾌하게 풀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출판사 도서요지]
저자 황상윤을 말하고 싶어지는 책..예수와 동급으로 치부하는 자신만만..뻔뻔한 개념철학 탐구 [독자 함차]
 

우리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철학을 등지고 살아온것이 아니라는 저자의 메세지..하지만 집으로 찾아온 황상윤 저자의 개념철학 책을 접한 순간..턱까지 차오르는 답답한 마음이 인다. 철학이라, 학창시절 윤리, 도덕과목에 일부분..접했던 미스테리 과목이라 그런지 달갑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난 이 책을 꼭 읽고 싶었던 이유는 철학이 일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저자의 메세지를 느껴보고 싶었고..책을 마지막으로 덮고난후 그이 메세지는 정확히 답답한 내 심장을 열어주었다.

문득 근래 읽었던 광고 크리에이터 김혜경님의 "나이는 생각보다 맛있다"  책을 읽으며 그녀의 삶과 8人 여성의 소소한 일상을 엿보는 유쾌한 시간을 가졌었다. "새로운 세상을 만날땐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휴대폰광고를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듯 한줄 카피가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남아있는 까닭이 일상을 떠나지 않고 아주 밀접하기 때문이 아니였을까
"유쾌한 철학, 소소한 일상에게 말을 걸다" 황상윤 저자가 전하고 싶은 것도 일상에서의 철학..늘 우리와 함께하는 철학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관련글 대한민국 여성리더의 소소한 일상 엿보기]
결국, 철학이란 단어에 얽매이지 않는다면 모든 일상이 모르고 지나치지만 철학의 장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다.
 
이 책은 모두 28가지 개념철학에 대한 논의와 여덟 명의 철학자에 대해 다뤘는데..여러분도 학창시절에 익히 들어본 철학의 대표주자들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칸트, 헤겔, 마르크스 그리고 삼각함수의 피타고라스, 디오게네스를 더하여 8명의 철학인생을 조명하며 우리가 알고 있던 그들의 삶을 재해석함으로써 철학이 일상으로 한걸음 더 다가온다.

도입부분에서 철학이란? 철학관련 책의 서두를 장식하는 철학에 대한 물음...학창시절 대학강의 첫수업에서도 매 한가지다.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 뛰어던 우리에게 철학이 무엇인지 반문하는것으로 시작해 철학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었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저자 한상윤이 말하고 싶은 바가 아닐까.

철학이란? "정답은 No! 질문은 Yes! " 


참 해괴하다..철학을 알기위해 아니 알아간다는 표현이 더 맞을지도 모른다. 철학의 시초로 탈레스를 꼽은 이유는 그가 던진 질문 때문이였다고 한다. 매맞는 남편 소크라테스를 떠올려보자. 대화를 통한 문답의 철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결국, 정답은 질문으로 결정된다, 질문에 따라 진실은 달라진다는 것이 철학을 접하는 첫 통로인 셈이다.

처지와 조건에 따라 입장은 달라질 수 있다는 철학은..우리네 삶과 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보는 시각..아니 생각하는 관점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철학을 논하는 것은 달라질 수 있다. 그것이 참이던 아니던..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면 철학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시간이 흘러 후대 철학자들은 반증하고 재해석함으로써 기존 철학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더하여 철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배우는 꿈꾸는 철학 

노동이 인간을 만들었다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슈퍼맨,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유인원을 찾는 과정을 열거하며 인간 본연의 모습을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게 만든다.
외계인, 외계 생물체..비슷한 말이지만 인(人)이라 칭할때 슈퍼맨을 인간으로 봐야할꺼냐는 문제를 낳게된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 작품의 [ET]를 많은 분이 기억할 것이다. 이 또한 인간본성에 대한 고찰이란 주제를 던지고 있으며 이 영화에 가려저 빛이 바랜 [블레이드 러너] 작품을 예로 들고 있는데 구성면에서는 호평을 받는 좋은 작품이라고 한다.
인간 같은 로봇 6인의 리플리컨터가 지구로 날아든 인간본성과 이들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제거하려는 블레이드 간의 줄거리를 통해 짐승 같은 인간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인간에게 인간다움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의문을 던진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A.I]를 기억할 것이다. 이 또한 인간본성에 대한 의문을 안겨준 영화였고 노동을 통한 인간 본성을 노동의 의미를 깊이 있게 해부함으로써 인간의 참모습을 찾아간다.

이 챕터 후반에는 인간의 성선설, 성악설에 대해 고민하는데. 인간 본연의 모습은 천사와 악마 어디에 기초하는 것인지 연구한다. 인간만이 본성이 아닌 이기심에 따른 악행을 저지를 수 있다는 문구가 뇌리에 남아있고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그래서 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했던 맹자에 대한 언급이 있다. 여전히 미제로 남은 논제는 앞으로도 고민꺼리 중에 하나일것은 분명하다.



자유를 허용하라, 낙태는 도덕이 아닌 윤리의 문제이다  

눈앞에 보이는 고양이는 개인가, 고양이인가? 주어진 명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저자의 삶을 내비춘다.
열심히 사색하며 공부하는 철학, 자신처럼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술 마시며 삶속에서 배우는 철학을 얘기하며 매트릭스에 대한 언급을 늘어놓는다. 매트릭스 영화를 본 분들은 시온이라는 이상향, 무릉도원에 대해 알것이다. 플라톤을 통해 시온을 발견하고 그의 수제자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시온과 매트릭스를 완성하는 상이하지만 완전히 별개의 철학이 아닌 진리에 대한 탐구를 말한다. 또한 접몽이라는 나비의 꿈과 매트릭스에서 기계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인간이 사용되는 미래사회에 대한 우려..이 모든것이 주종이 뒤바뀐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냐는 질문을 낳게된다.
'꿈에 빠져 꿈을 꾸다' 꿈꾸는 나..꿈속에서의 나비..나비가 원래 내 모습이며 지금 인간으로서의 삶을 잠시나마 꾸려가는 것은 아닌지 인간으로서 나비의 꿈을 꾸는 것인지..매트릭스 또한 유사한 명제를 가지고 출발한 영화인 까닭에 인기가 높은것은 아니였을까?


인간은 왜 인간이 되었나? 

노동이 인간을 만들었다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슈퍼맨,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유인원을 찾는 과정을 열거하며 인간 본연의 모습을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게 만든다.
외계인, 외계 생물체..비슷한 말이지만 인(人)이라 칭할때 슈퍼맨을 인간으로 봐야할꺼냐는 문제를 낳게된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 작품의 [ET]를 많은 분이 기억할 것이다. 이 또한 인간본성에 대한 고찰이란 주제를 던지고 있으며 이 영화에 가려저 빛이 바랜 [블레이드 러너] 작품을 예로 들고 있는데 구성면에서는 호평을 받는 좋은 작품이라고 한다.
인간 같은 로봇 6인의 리플리컨터가 지구로 날아든 인간본성과 이들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제거하려는 블레이드 간의 줄거리를 통해 짐승 같은 인간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인간에게 인간다움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의문을 던진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A.I]를 기억할 것이다. 이 또한 인간본성에 대한 의문을 안겨준 영화였고 노동을 통한 인간 본성을 노동의 의미를 깊이 있게 해부함으로써 인간의 참모습을 찾아간다.

이 챕터 후반에는 인간의 성선설, 성악설에 대해 고민하는데. 인간 본연의 모습은 천사와 악마 어디에 기초하는 것인지 연구한다. 인간만이 본성이 아닌 이기심에 따른 악행을 저지를 수 있다는 문구가 뇌리에 남아있고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그래서 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했던 맹자에 대한 언급이 있다. 여전히 미제로 남은 논제는 앞으로도 고민꺼리 중에 하나일것은 분명하다.


자유를 허용하라, 낙태는 도덕이 아닌 윤리의 문제이다 


"도덕, 자살을 고민하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자유를 허용하라?" 등 많은 논제를 던진다.
여전히 사회적인 문제를 낳고 있는 낙태에 대한 주체가 누구인가. 태아가 남녀간의 염색체가 합쳐 여성의 몸에 안착하는 순간부터 인간의 존엄성으로 인정해야된다는 주장과 여성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몸을 빌어 태아나기에 낙태에 대한 권리도 함께 주어진다는 대립을 현 시대를 시사하고 [마이너리포트] 영화를 통해 일어나지 않은 범죄 다시말해 일어날 범죄 가능성만으로 처벌하는 미래상을 조명했다.

일상에서의 개념철학 도서 후반부를 장식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그 사랑의 조건", "먹고사는 방식에 따라 문화가 결정된다", "민주주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등에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생활철학에 대한 저자의 해석과 논의는 책을 접하는 독자의 몫으로 남겨둘까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대한 느낌은 후련하다고 해야할까..아니다..여전히 철학이 ? 로 대변된다는 것이다.
해답을 찾는 과정이 언제나 질문으로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않게 해주고 시대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생활속 철학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을 조심스레 남겨둔다.

 

"도덕, 자살을 고민하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자유를 허용하라?" 등 많은 논제를 던진다.
여전히 사회적인 문제를 낳고 있는 낙태에 대한 주체가 누구인가. 태아가 남녀간의 염색체가 합쳐 여성의 몸에 안착하는 순간부터 인간의 존엄성으로 인정해야된다는 주장과 여성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몸을 빌어 태아나기에 낙태에 대한 권리도 함께 주어진다는 대립을 현 시대를 시사하고 [마이너리포트] 영화를 통해 일어나지 않은 범죄 다시말해 일어날 범죄 가능성만으로 처벌하는 미래상을 조명했다.

일상에서의 개념철학 도서 후반부를 장식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그 사랑의 조건", "먹고사는 방식에 따라 문화가 결정된다", "민주주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등에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생활철학에 대한 저자의 해석과 논의는 책을 접하는 독자의 몫으로 남겨둘까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대한 느낌은 후련하다고 해야할까..아니다..여전히 철학이 ? 로 대변된다는 것이다.
해답을 찾는 과정이 언제나 질문으로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않게 해주고 시대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생활속 철학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을 조심스레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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