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집중력 - 부모가 아는 만큼 좋아지는
변기원.박재원 지음 / 비아북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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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개]내 아이의 성적을 두 배 올리는 비밀, 집중력에 있다.

왜 우리 아이는 게임이나 TV에는 집중하는데, 공부에는 집중하지 못할까?, 왜 우리 아이는 책상 앞에 잠시도 앉아있지 못할까?, 왜 우리 아이는 외운 걸 금세 잊어버릴까?, 왜 우리 아이는 안절부절못하고 여러 가지 일을 벌여놓을까?

이 책은 학습 클리닉 원장과 공부 컨설턴트가 최신 뇌과학과 풍부한 임상 사례를 통해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집중력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다. 저자들은 학습능력의 차이는 집중력에서 나온다고 말하며, 부모가 집중력을 결정짓는 뇌의 구조와 아이의 심리상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발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집중력은 크게 달라진다고 조언한다.

본문은 3,000여 회 이상의 임상 경험과 5,000여 회 이상의 공부 컨설팅 경험으로 밝혀낸 집중력의 놀라운 비밀을 가장 먼저 다루고, 이어서 공부 집중력 부족의 7가지 유형과 해법, 정서적 집중력 부족의 9가지 유형과 해법을 제시한다. 책 곳곳에 자녀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자녀의 특성과 맞춤형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집중력의 비밀,
최신 뇌과학과 풍부한 임상 사례를 통해 파헤친다!"


▣ 선입관이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그르친다. 


학교나 학원 선생의 입장에서는 조금만 튀는 행동을 해도 문제시한다. 대개 아이들을 손쉽게 통제하려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아이의 행동도 문제로 보고 낙인을 찍어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부모가 조금만 더 관심과 믿음을 가지고 지켜보자. 학습능력의 차이는 집중력에서 나온다. 부모가 집중력을 결정짓는 뇌의 구조와 아이의 심리상태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고, 계발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집중력은 크게 달라지고, 내 아이의 미래 또한 달라진다.

[사례1] 엄마의 믿음이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을 낳았다.
"어머님, 아이가 주의가 산만하고 정서가 불안하며, 학습능력이 부족해서 학교생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학교 선생님이 어린 자녀에 대한 평가다..에디슨 어머니는 이 말을 들은 순간 아이에게 학교를 그만두게 하고 아이가 커서 회사에 취직할 때까지 직접 아이를 가르쳤다. 어머니는 아이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고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아이 역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쳐 위대한 발명가로 세상에 이름을 남겼다. 그의 이름은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다.
[사례2]지난 해 베이징 올림픽이 낳은 최고의 영웅 마이크 펠프스(미국의 수영 8관왕). 어린 시절 ADHD 판정을 받았던 그에게 어린나이에 시작된 운동치료를 통해 집중력 향상으로 세계적인 인사가 되었다.

▣ 올바른 인식을 가로막는 3대 문제점  


첫째, 집중력은 개별차이가 있다.
소음이 큰 장소나 부산한 곳에서도 집중력이 강한 아이가 있는 반면 주위환경을 차분하게 조성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아이가 있다. 개별적인 차이가 분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선상에서 '정신일도'를 외치며 무리한 요구가 따른 경우

둘째, 정신적인 이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
몸의 병이나 마음(정신)의 병이나 모두 질병일 뿐이며 어떤 원인에 의해 병에 걸려 환자는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몸의 병은 환자에게 책임이 없으며 마음(정신)의 병은 환자에게 책임이 있다는 생각이 바로 편견이다. 정신질환자를 ‘미쳤다’는 말로 표현하게 되면 묘한 거부감이 든다. ADHD와 같은 정신 건강 이상에 대해서도 그런 편견이 작용하여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약물 치료의 유혹 또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
지나친 약물치료에 대한 맹신으로 자녀의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발생한다. 전문가의 소견을 따라 약물치료가 진행되는 경우라도 장기간의 복욕은 심신을 치유하기 힘든상태에 놓이게 하며 약물 치료 이전에 환경 개선이나 불안 요인 진단과 제거, 인격적인 존중과 대화 등의 방법을 우선 시도해봐야 한다.

▣ 부모가 먼저 제대로 알아야

자칫 고정관념에 빠지거나 주변의 잘못된 조언에 흔들리게 되면 소중한 자녀를 미래를 망치기 십상이다. 특히 다른 아이들은 멀쩡한데 자기 자녀만 유독 문제가 있다는 생각으로 인해 미움을 갖게 되면 절대 안 된다. 자녀들의 정신건강은 이미 망가져 있는데 여전히 경쟁에서의 승리를 외치고 있는 부모들의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 따름이다. 과도한 경쟁 강박과 무리한 욕심에서 벗어나야 정신건강을 되살릴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수많은 상담경험을 통해 집중력과 관련하여 묘한 세 가지 역설을 찾을 수 있다. 

① 운동의 역설 : 열심히 운동을 하면 근육뿐만이 아니라 뇌도 충분한 자극이 가해져 두뇌에서 집중력을 담당하는 부위도 강화된다. 열심히 운동을 해서 강해진 집중력을 공부에 발휘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대로 운동할 시간을 줄여서 공부를 시키면 당장은 더 많은 공부를 하게 되겠지만 운동을 통해 두뇌에 자극을 가해 집중력 자체를 키울 수 있는 기회는 그만큼 줄어든다. 성장과정에서는 공부보다는 운동이 공부에 도움이 되며 반대로 운동보다는 공부가 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역설을 입증하는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② 놀이의 역설 : 친구를 만나서 놀다보면 다툼이 생기고 감정 대립도 발생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나중에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는 단계에서 뛰어난 자제력을 발휘하게 된다. 반대로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줄여 공부를 더 시키면 당장은 유리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인간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감정 표현과 조절 능력이 취약해지기 십상이다. 성장단계에서는 공부보다는 친구들과의 놀이가 공부에 도움이 되며 반대로 혼자 놀거나 공부만 하게 되면 갈수록 공부가 힘겹게 된다. 공부를 열심히 했으니까 아무런 감정도 없는 컴퓨터와 노는 시간을 허용하는 경우가 최악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런 역설은 흔히 볼 수 있다. 

③ 독서의 역설 : 교과서 공부는 하기 싫지만 재미있는 책 읽기는 열심히 즐긴다. 당장 성적을 따지기보다는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읽도록 한다. 어려운 책보다는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읽으면 책을 통한 정보습득 능력을 크게 키울 수 있다. 반대로 가급적 학과 공부시간을 늘리면 학원에 가서 수업을 듣고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없어진다. 책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연습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점점 공부하는 내용이 많아지고 어려워지면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결국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된다. 저학년 시절에는 학과 공부보다 책읽기가 학습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된다. 반대로 처음부터 학과 공부에 연연하면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고 결과적으로 고학년이 되면서 대부분 역전을 허용하게 된다. 이런 역설 또한 결코 드물지 않다.

▣ 집중력 부족 유형과 해법 
저자의 부모에 대한 일침은 언제나 자녀를 강압적인 인생설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를 위한 조언자로서 주위환경에 대한 위해요소를 줄이고 자녀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단계별 학습과 운동을 병행함으로써 좌뇌, 우뇌의 균형적인 발달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자녀가 변화기를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태도의 변화를 가져야한다. 


①그림에는 집중하지만 글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재미있는 오디오북을 자주 듣게 한다.
-책의 삽화가 책의 내용을 잘 표현한 동화책을 골라준다.
-관심이 많은 분야의 책을 스스로 선택해서 읽도록 한다.
-책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궁금한 것을 먼저 찾은 다음에 읽도록 한다.

②외우긴 하는데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
-외우기 전에 먼저 뜻이 있는 단위로 묶어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한자나 영단어의 경우 특히 의미 있는 문장 이상으로)
-쓰면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생각하면서 여러 번 읽어보도록 한다.
-항상 육하원칙(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언제, 어디서)을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③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의 차이가 심한 아이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배경지식 차원에서 관련 분야 책들을 읽도록 한다.
-수업 전에 반드시 미리 교재를 읽어보면서 궁금한 점들을 체크하도록 한다.
-수업시간에는 편한 자세로 가급적 선생님의 설명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특히 싫어하는 과목은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해결 가능한 수준으로, 난이도를 낮춘다.

④문장으로 된 문제에 헤매는 아이
-아무리 쉬운 문제라도 풀이과정을 기록하도록 한다.
-정답 맞추기보다는 풀이과정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틀린 문제의 경우 올바른 풀이과정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지운 다음에 채워넣기식으로 복습하도록 한다.

⑤책상 앞에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
부족한 의지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하기보다 부족한 의지력을 가지고 집중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내도록 한다.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환경(공부 장소, 책상 구조, 조명 상태 등)과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를 탐색해본다.
-가장 쉽게 집중력이 발휘되는 자극의 종류(청각, 시각, 운동 감각 중에서)를 찾아보도록 한다.
-가장 쉽게 이해가 되는 조건(강의와 교재 스타일)을 찾아보도록 한다.

⑥금방 외우고 금방 잊어버리는 아이
-꼭 해야 할 일을 함께 기록한 다음에 실천 여부를 하나하나 체크하도록 한다.
-공부를 하고 나면 주기(하루, 일주일, 시험)에 맞춰 반복하는 연습을 시킨다.
-기억력 강화에 필요한 시각인지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운동을 하도록 한다.

⑦자리에 앉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아이
-공부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부담 없는 공부를 가급적 자주 경험해보도록 한다. 아래 표를 통해 미리 자신의 공부를 충분히 생각한 다음에 선택하도록 한다. 단 한 번이라도 마음먹은 대로 집중해서 공부해본 성공경험이 무엇보다 소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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