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당신이 사랑한 예술가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시간에 과연 무엇을 할까. 예술로 나를 채움으로써 다시 나로 있게 하는 시간이 아닐까. 가슴을 울리는 음악으로 감동 받고, 다양한 인생의 모습을 영화로 본다. 마음에 오래 여운이 남는 그림을 감상하고 자연을 표현한 곳을 방문한다.

 

우리의 삶에 예술은 깊이 녹아져 있다. 웅장한 건물과 아름다운 곡선의 예술을 보며 감탄하고 그것을 구현한 작가의 이야기에 깊이 빠져들게 된다. 영화 속 감동을 고스란히 느끼게 하는 음악은 다시 찾아서 듣고 그때의 감동에 전율한다. 어릴 적 아침 일찍 일어나서 보던 만화영화들은 나의 삶의 자양분이다. 책을 통해 하루하루 살아가며 이야기로 채워진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주어졌다.

 

건축가 김중업,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 작가 돌턴 트럼보, 월북 화가 이쾌대, 영화감독 김기영, 아름다운 배우 히스 레저, 힘든 삶 속에서도 예술 의지를 보여주고 안타까운 죽음을 맞은 여성 아티스트들......

 

책 속 25인의 예술가들의 삶은 그들의 예술만큼이나 다채롭고 경이롭고 또한 안타깝기도 하다. 그중 주디 갈란드의 생애를 다룬 영화 <주디>를 최근 봤던 것이 떠올라 그녀의 이야기가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영화 <미션>의 음악으로 아카데미 음악상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하지 못한 엔리오 모리꼬네는 2015년이 되어서야 88세의 나이로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았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음악이라서 수상하지 못했다는 것에 놀라웠다. 보수적인 미국 영화계의 일면을 보여줘서 씁쓸하다.

 

희극과 비극을 오가는 삶에 위로와 안식을 주는 예술가들의 면면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예술가들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을 둘러싼 벽을 깨어나가고 오해와 편견에 맞서며 끊임없이 창조했던 이들의 발자취를 아껴가며 한편씩 읽어내려갔다.

 

삶을 사랑하고 예술을 동경하며 하루를 영원처럼 살았던 25인의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책 <당신이 사랑한 예술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