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괜찮아 - 어느 실직 가장의 마라톤 도전기
김완식 지음 / 훈훈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대 가장의 갑작스러운 실직. 여기까지만 읽어도 가슴이 철렁 내려 앉는다. 외벌이 가장의 실직이라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무엇을 뜻하는가.

 

어떻게든 살아야 하고 살아내야만 했던 그의 인생이었다. 내가 누구인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왜 살아가는지 생각해 볼 겨를 없이 앞만 보고 살아왔을 저자의 모습에 남편이 겹쳐진다. 남편은 맞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달려왔는데 자신을 뒤돌아보니 잘못 산 것 같다는 고백을 했다. 이제부터라도 다르게 살아보고 싶다고. 나를 찾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명확히 하고 싶다고. 그런데 그것은 마음대로 되지 않았다. 해보지 않았으니까. 뭔가를 하고 싶어도 선뜻 손을 내밀지 못하는 남편을 보면서 안타까웠다. 이 감정이 책 안에서 오롯이 느껴져서 더 안타까웠다.

 

달리기를 통해 자신을 가족에게 알리고 싶은 저자를 보며 여러 번 울컥했다. 아이들 마음속 구석진 곳이라도 스며들고 싶다는 말에는 결국 참지 못하고 눈물이 났다. 자신을 찾기 위해 선택한 마라톤에 일념을 불태우는 저자의 모습이 반짝거렸다. 달릴 때마다 아파지는 무릎을 마사지하면서도 달리는 그를 어느새 읽으면서 응원하고 있다.

 

잊혀진 존재가 아닌 각인된 존재가 되어가는 그의 한 걸음 한 걸음을 뜨거운 응원과 박수로 격려하게 된다. 대한민국의 아빠들은 괜찮지 않다. 그런데 자꾸만 괜찮다고 한다. 모두 괜찮아지는 사회로 가야 하지 않나. 평생을 가족에게 헌신한 이가 가족에게 미안하지 않고 괜찮기를, 그래도 되는 사회로 가야 하는 데 갈 길은 멀다. 2024년에는 제발 모두 괜찮기를 책을 덮으며 바래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